계층갈등 세대갈등 지역갈등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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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사례연구

ⅰ. 계층갈등 사례
ⅱ. 세대갈등 사례
ⅲ. 지역갈등 사례

Ⅲ. 원인분석

ⅰ. 계층갈등의 원인
ⅱ. 세대갈등의 원인
ⅲ. 지역갈등의 원인

Ⅳ. 해결방안

ⅰ. 계층갈등의 해결방안
ⅱ. 세대갈등의 해결방안
ⅲ. 지역갈등의 해결방안

Ⅴ. 마치며
본문내용
고교등급제 의혹이 불거진 이후 논란의 방향이 계층갈등 쪽으로 번지는 것 같아 우려된다. 일부 대학이 ‘우대’한 것으로 드러난 학교 집단과 나머지 학교들이 대립하는 양상으로 확대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일부 대학이 특정 지역과 계층을 우대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번 교육인적자원부 조사에서 확인된 사실은 전국의 특수목적고와 서울 강남지역 학교에 대한 ‘우대’였다. 이들의 학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현실은 부인하기 힘들다. 이를 놓고 계층이나 지역차별로 단정 짓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다. 대학들은 고교간 학력 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 현실에서 우수한 학생을 뽑으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한 가지 잘못된 것은 이들 대학이 최대한 여러 지원자에게 면접시험의 기회를 주었어야 했다는 점이다. 내신의 석차백분율이 뛰어난데도 면접시험을 볼 기회조차 갖지 못한 학생들은 억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 문제가 왜 불거져 나왔느냐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내신 위주로 전형하겠다는2008학년도 대입개선안이 발표되면서 불합리한 내신제도 탓에 고교간 학력 격차가 제기되고 고교등급제 문제로까지 확대된 것이다. 학력 격차의 반영이 옳은가그른가에 대해서는 찬반 양측의 주장에 각기 일리가 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대학들이 앞으로 ‘학력 격차’와 ‘교육기회’라는 두 가지 측면을 절충하는 방안을 찾아 나가면 될 일이다. 이번 논란을 통해 계층갈등을 부추기려는 일각의 움직임을 경계해야 한다. 우리는 지역갈등으로 수많은 부작용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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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jdjf***
    (2006.06.10 13:3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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