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의 무역관계현황과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한일 양국의 무역규모
2.한일 양국의 무역관계 및 추이
3.양국 간의 무역에 있어서 취약부분과 강한부분
4.한일 간 무역협상내역(FTA중심)
5..한일관계가 한일간 무역에 미치는 영향
6.결론
- 본문내용
-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밀접한 관계를 지녀왔다. 특히 무역관계의 측면에서 일본은 우리나라에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은 확연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양국 간의 무역관계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한일자유뮤역협정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일본과의 무역관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며, 나야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는 것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이다.
1.한일 양국의 무역규모
표1. 국가별 무역 규모 순위
출처 : 한국무역협회(2003년 기준)
단위 : 백만불
국가별 무역 규모를 살펴보면 미국, 독일, 일본, 중국, 프랑스의 순으로 무역 규모의 차이가 나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 세계 3위, 한국의 경우는 세계 12위 인 것으로 나타난다. 수출입액을 비교해보면 일본이 한국에 비해 약 2.45배 많은 수출을, 약 2.14배 많은 수입을 하고 있다.
표2. 한,일 수출입 추이 비교
단위 : 백만불
출처 : 한국무역협회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본 것이 표 2이다. 연도별로 나타난 한, 일의 대 세계에 대한 수출입 추이를 보면 아래의 차트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한일 양국은 무역 규모에서 차이가 날뿐 그래프의 모양이 거의 흡사해 거의 비슷한 수출입 추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1998년에는 양국의 수출입 모두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이 시기는 한국에 IMF가 터진 시점으로 두 국가가 비슷한 경제 상황을 겪고 각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한일FTA 논의현황과 주요 현안, 김양희 2002. 2.27.
-한일 FTA 체결이 국내 부품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홍배 kiep
1)산업자원부 무역정책국 2002년 4월 수출 무역통계 (http://trade.mocie.go.kr/statics)2)산업자원부 무역정책국 2002년 4월 수입 무역통계 (http://trade.mocie.go.kr/statics)3)농림부 농정이슈 한·칠레 FTA 협상 중 FTA협상 개요 (http://www.maf.go.kr/html/issue/issue03.htm) 4)대외 경제 정책 연구원 정인교 연구 위원 정리 자료5)대외 경제 정책 연구원 정인교 연구 위원 정리 자료6)농림부 농정이슈 한·칠레 FTA 협상 중 FTA협상 개요 (http://www.maf.go.kr/html/issue/issue03.htm) 7)자료: Lee(1999), p.209.8)경쟁론 P 242 마이클 포터 세종연구원 2001년9)2001년 통상 백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부산 마케팅전략 제안및 에어부산 기업전략분석과 에어부산 SWOT,3C분석및 에어부산 문제점분석
- 에어부산 기업분석과 성공요인분석/ 에어부산 마케팅 SWOT,STP,7P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국제무역과 물류활동의 근본적 원인인 글로벌 생산력의 공간적 변화과정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고찰
- 영화 괴물을 보고 성공원인, 전략, 영화 속 캐릭터 분석, 괴물의 의미, 영화 속 가족애, 주요장면, 분석, 시사점, 개선점, 조사분석
- 스타벅스 마케팅 PPT ( 성공비결 /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4P,STP,SWOT분석 / 새로운전략 수립)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GS25 마케팅전략 분석 및 편의점시장 현황분석과 GS25 향후전략방향 3가지 제시
- GS25 마케팅 4P,SWOT,STP분석 및 코로나 이후 편의점산업 현황분석 및 GS25 향후전략 제시 - GS25 마케팅 연구
- 일본 이자카야 점포 `토리키조쿠` 한국 진출 분석
- [고객관리] 현대자동차 CRM시스템에 관한 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