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차세대 멀티미디어 저장매체 DV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DVD 개요
1. 개념
2. 역사
3. 출현배경

Ⅱ. DVD 기술
1. 기술의 종류
2. 기술의 특징(기능)
3. 기술개발 동향

Ⅲ. DVD 특징
1. DVD와 다른 매체(Media)와의 비교
2. 장점
3. 단점

Ⅳ. DVD 현황
1. 해외 시장동향
2. 세계 시장규모
3. 국내 시장규모
4. DVD 사용현황

Ⅴ. DVD 이슈
1. 차세대 DVD논쟁 (블루레이 vs HD-DVD)
2. DVD 성공 사례
3. 위기에 처한 국내 DVD 시장

Ⅵ. 결론
1. 멀티채널과 DVD의 발전 전망
2. 맺음말

본문내용
DVD는 Digital Versatile Disk의 약자이다. 초기에는 Digital Video Disk라고 불렸으나, 이후에 DVD를 여러 가지 Application에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Video’ 대신 다기능 이란 의미의 ‘Versatile’로 바뀌게 된 것이다. 대신 DVD글자 이후에 Application에 따라 다른 호칭을 붙인다. Video가 들어 있으면 DVD-Video 라고 하며 Computer용 Software가 들어 있으면 DVD-ROM이라고 한다. 또한 음악이 들어 있으면 DVD-Audio라고 한다. 이와 같이 DVD는 이전의 모든 Packaged Media를 대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이러한 DVD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본적인 구조는 일반 CD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다. DVD나 CD는 디스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을 넣어 디지털 신호를 기록하는 것은 동일하다. 그러나 CD와는 달리 DVD는 그 요철이 더 촘촘한 밀도로 되어 있어 더 많은 데이터의 저장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일반 CD의 요철사이의 거리가 1.6/0.9미크론인데 비해 DVD는 0.75/0.4미크론으로 훨씬 촘촘하게 되어 있다.) 또한 DVD는 디스크의 한 면뿐만 아니라 양면을 다 쓸 수 있도록 고안되었고 그 한쪽 면에 대해 두개의 층을 두어 층별로 다른 데이터를 수록하는 것 까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CD에 비해 월등한 데이터의 수용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안세영, “녹음 기술 개론”, 1998, 탐구원

(2) 정제창, “최신 MPEG“, 1999, 교보문고

(3) 남상엽, “DVD와 CD/R/CD-RW 기술”, 1999, 우신

(4) 최동수, “정보사회의 이해” , 법문사

(5) 김희진, “멀티미디어의 광고 전략과 실제”, 커뮤니케이션 북스

(6) 장전옥, DVD Player를 위한 후처리 블록에서의 메모리 최적화에 대한 연구, 2005, 이화여대 과학기술원

(7) 박대혁, 이종 미디어로 구성된 멀티 미디어 연출을 DVD에 기록하는 방법, 2004, 숭실대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경제학] 디지털 TV 방송의 미래
  • DVD방송케이블TV 및 게임소설만화음반캐릭터전시회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음)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는 시스템이 될 것이다. ③ 개인 맞춤형 방송  개인 맞춤형 방송 서비스란 다채널, 다매체 방송 환경에서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디지털 TV에 저장했다가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게 하는 차세대 디지털방송 기술이다.  디지털 TV 방송은 개개인에 맞춤화된 이른바 개인화 TV를 지향한다. 지금까지 TV 방송은

  • [출판산업론] 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 출판산업 전망
  • 차세대 개인용컴퓨터(post PC)의 일종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개인 일정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전자 메모장 기능과 양방향 무선호출기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손목시계 컴퓨터(Fossils Wrist PDA-PC) 일본 소니의 안도 구니다께 사장은 “TV의 부활은 시작됐다”라고 2003년 1월 10일 미국 라스베가스 국제 가전쇼(ICES 2003)에서 연설했다. TV 등 가전제품이 U-사회에서 U-단말기 역할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소니의 클리에일본

  • [뉴미디어] 지상파 DMB 발전 방안
  • 저장기능 프로그램 선택 기능 녹음기능 단말기 이용 홈뷰어서비스 전자계산기 기능 네크워크 순차적 편리성 팩스기능 주식거래 서비스 입체화면 예매프로그램2.5 1.8 1.6 1.1 0.7 0.6 0.6 0.6 0.5 0.5 0.5 0.4 0.3 0.3 0.2 0.1 0.1 0.1 0.1 0.1 0.1 0.1 0.1 0.1 0.1 0.1통신기능%전혀 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 필요함녹화기능 6.200 20.300 43.000 27.200 3.300통신과 연동 3.700 11.000 41.400 38.600 5.300%TV/라디오/데이터 서비스용 TV 서비스 전용 라디오/데이터 서비스용 라디오 서

  • [정보사회] 디지털 미디어의 전문 `피디박스`
  • DVD 시장의 성공을 위해서는 피디박스의 유통 구조를 법제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물론, 국가 전체의 경제 사정이 좋아져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되살아나야 하겠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정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행위가 비디오, DVD시장을 살린다는 소비자의 인식이다. 피디박스는 이용자 측면에서는 무료로 영상을 소비할 수 있는 한 없이 좋은 사이트이지만, 제작자의 측면에서는 그들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불법 동영상을 배포하는 사이트이다.

  • 사회과학 뉴미디어 뉴미디어 개념 뉴미디어 정의 뉴미디어 등장배경 뉴미디어
  • New Media목 차1. 뉴미디어의 이해1- 1. 뉴미디어의 개념1- 2. 뉴미디어의 정의1- 3. 뉴미디어의 등장1- 4. 뉴미디어의 등장배경1- 5. 뉴미디어의 특징1- 6. 뉴미디어의 구분1- 7. 뉴미디어로서의 멀티미디어2.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환경의 변화2- 1. 방송환경의 변화2- 2. 방송개념의 변화2- 3. 방송규제의 변화2- 4. 방송의 국제화2- 5.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2- 6. 방송사업구조의 변화2- 7. 방송통신 기술의 변화2- 8. 뉴미디어가 방송환경에 미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