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TV 음식정보프로그램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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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1) 선행연구 분석
2) 다중회귀분석의 개념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 연구문제
2) 연구가설

4. 연구방법
1) 연구의 조작적 정의
2) 자료수집절차
3) 분석방법

5. 연구결과 및 해석
1) TV시청행태에 관한 설문결과 및 해석
2)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이 미치는 인지적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 및 해석
3) TV음식정보 프로그램 시청 후 행동 변화에 대한 연구 결과 및 해석
4)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의 시청 후의 행동변화가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에 대한 연구결과 및 해석

6. 논의 및 결론

7. 연구의 한계 및 제언
본문내용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들어 많이 방송되고 있는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그 영향력을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데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의식적으로나 행동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고 그 효과에 대해 탐구해 보았다. 이를 위해 대중매체들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일반인들과의 설문을 통해 나타난 인지적, 실천적 변화의 양상의 분석도 꾀하였다. 이 밖에도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메뉴결정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봄으로써 TV 음식정보프로그램이 상업적으로 미치는 영향력까지도 검토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TV음식정보 프로그램이 시청자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영향력을 지닌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 매체는 그 필요성과 효과를 의심받게 되었으나 그러한 우려는 현실이 되지 않았다. 오히려 기존 매체와 신 매체간의 결합에 의해 기존 매체가 오히려 활성화되는 양상을 나타내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서 TV와 신문을 볼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DMB 기술의 발달은 TV를 모바일 폰으로 끌어들이게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아직도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를 꼽으라면 TV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대다수일 것이다. 그 이용의 빈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영향력에 대해서 의심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TV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수용자들에게 송신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원했던 원하지 않았던 새로운 사실들을 TV를 통해서 알게 되고 그로 인해 태도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하지만 과연 그러한 새로운 사실들, 즉 정보들은 얼마나 유용한 것인가. 유용하다면 그 정도에도 개인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일까. 이번 연구는 대표적인 TV 정보 프로그램의 하나인 음식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얻는 정보에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특히 음식 정보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는 음식정보 프로그램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시청했을 수 있다는 점과 프로그램 시청 후 행동 추적을 하기 쉽다는 데에 있다. 직접적으로 음식점을 홍보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는 프로그램과 더불어 음식 만드는 법을 소개하면서
참고문헌
★ 서적
김영석(2002) 사회조사 방법론-SPSSWIN 통계분석 《나남》
채서일(2003)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R.위머(2001) 매스미디어 조사방법론 《나남》

★ 논문
이동근 (1998), TV 시청자의 메세지 처리과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TV 드라마와 뉴스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2권 3호, 137∼170.

김정기 (1998), 청소년 시청자의 텔레비젼 시청행태와 효과 연구, 『한국언론학보』, 43권 1호, 76∼114.

허경호 (1998), 설문의 추상수준에 따른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젼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3권 2호, 386∼426.

예종석, 장경혜 (1998), 소비자 만족 결정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차동필 (2002), 쟁점 유형별 공중문제 인식 및 정보 추구 행동에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6권 3호, 458∼489.

박조원, 이귀옥 (2004), 영화 관련 신문 보도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사의 양, 게재 시기, 방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6호, 62~85.

박정의 (2003), 의학보도가 공중의 인지, 감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연구: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194~223.

유홍식 (2003), 영화시청 후 기분이 인지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7권 6호, 5~, 총 27pages.

강내원 (2004), 인터넷과 대중매체 이용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대 집단간 비교,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116~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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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찾던 자료 드디어 찾았네요. 금액 지불한 값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짱짱!
  • songgil***
    (2015.09.17 13:5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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