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인터넷대안언론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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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의 제기 1

2.이론적 논의 3
1)미디어의 정치적 효과 3
(1)프레이밍과 의제설정 이론 3
(2)점화효과 이론 4
2)뉴스 이용 5
(1)뉴스 이용에 있어서 온라인 미디어 수용자와 오프라인 미디어 수용자의 차이 5
(2)이용과 충족 이론 5
(3)기대가치 이론 6
3)정치참여와 인터넷 6
(1)인터넷 정치참여의 개념과 특성 7
(2)인터넷 매개 정치참여의 유형 7
4)인터넷 정치뉴스 이용과 정치참여 8
(1)인터넷 정치뉴스 이용의 세 가지 차원 8
(2)정치적 태도와 인터넷 정치뉴스 이용 9
(3)인터넷 대안언론 이용과 정치활동의 관계 10

3.연구 문제 11

4.연구 방법 11
1)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1
2)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12

5.연구결과 13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혁명은 사회 각 분야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정보기술의 과학기술적 발전이나 그와 관련된 경제구조의 변화는 말할 것도 없고, 사회체계 내의 새로운 정치적 ․ 사회적 ․ 문화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최근 들어 주목받아 온 우리나라의 젊은 층이 중심이 된 정치사회적 이슈를 둘러싼 행동들도 인터넷의 사회적 확산과 무관하지 않다. 예를 들면, 지난 대선에서 지지 후보를 두고 생겨났던 명백한 세대 간 분열은, 인터넷에 기반을 둔 정치 지지집단에 매료된 젊은 이용자들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간 언론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매체 이용과 참여 행위에 관한 연구들은, 대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대중매체 이용과 같은 여러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들이 참여의 정도를 촉진시키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억제시킬 수 있다는 상반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강내원, 2004; Brehm & Rahn, 1997; Norris, 1996; Putnam, 1995; Uslaner, 1998). 특히 일부 연구결과들은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람들의 사회활동이나 시민생활 참여가 낮아진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펏넘(1995)은 텔레비전을 참여행위 쇠퇴의 주범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만일 텔레비전과 같은 매체가 참여행위 쇠퇴의 주요 원인이고 한다면, 새로운 매체인 인터넷 또한 예외가 되긴 힘들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이용이 과연 참여행위의 쇠퇴를 가져오는 또 다른 주범인지 아니면 참여행위를 증가시키는 요인인지에 대한 다양한 차원에서의 실증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인터넷 언론의 영향력의 상승은, 인터넷 언론의 이용자수 증가,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영향력 평가, 그리고 지난 대선에서의 노무현 후보의 당선과 주류 언론과 차별화된 언론보도 등의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전반의 영향력은 네티즌의 온라인 활동 대부분이 비정치적 목적에 치중되었다는 점, 뉴스전달과 여론형성에서 여전히 기존 미디어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점, 그리고 네티즌의 90%를 차지하는 20대의 투표율이 낮다는 점에서 과대평가되었다는 지적이 있다(윤성이, 2003).
일반적으로 언론의 영향력에 대한 논의들은 의제설정기능이나 보도내용 등 메시지 측면에 초점을 맞춰왔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인터넷 대안언론이 영향력을 발휘한 것은 인터넷 대안언론의 보도내용이 여론형성이나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보도의 영향력 못지않게 인터넷 언론의 영향력은 그것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행위에서 나온다(박선희, 주정민, 2004). 현재 뉴스 매체로서 인터넷은 뉴스 내용이나 형식, 뉴스 수집과 같은 뉴스 제작 과정뿐만 아니라 언론인의 기능과 지위 등 뉴스 전반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뉴스 이용 방식이 기존의 미디어와 다르다는 점이다(박선희, 2004). 뉴스 이용의 선택성 측면에서 인터넷은 기존 언론에 비해 정보의 선택이 자유롭다. 인터넷 이용자는 자신의 정보욕구나 관심사에 따라 관련 텍스트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정보를 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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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원 (2004). 인터넷과 대중매체 이용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세대 집단 간 비교,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116~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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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희 ․ 주정민 (2004). 16대 대통령 선거에서 인터넷 대안언론의 영향력 : 오마이뉴스 이용자집단의 온라인 정치활동과 투표행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5호, 214~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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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현 (2003).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에 관한 실험 연구, 『한국방송학보』, 17권 2호
성동규 ․ 최낙진 ․ 서보윤 (2000). 한국 인터넷 신문 이용자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0년 봄철 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00. 5. 20.
윤성이 (2003). 16대 대통령선거와 인터넷의 영향력. 『한국정치학학보』, 37집 3호, 71~87.
이건혁 ․ 황현서 ․ 심민선 ․ 박승관 (2004). 수용자의 이슈 관여, 이념 극단성, 정치참여가 미디어 분리와 불신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8권 4호, 19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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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선 (2003). 『다매체환경과 뉴스수용자의 미래』. 서울: 미디어연구소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3. 6). 『2003년 상반기 정보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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