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경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 경매 : 거시환경 분석
ㄱ) 인터넷 인프라 분포 및 구축 상황
ㄴ) 전자상거래 산업과 관련된 국내외 경기
: “인터넷시장은 앞으로 발전의 여지가 많다.”
ㄷ) 인터넷 마케팅으로의 변화
ㄹ) 정부 정책
ㅁ) 전자상거래의 법적 이슈
ㅂ) 전자상거래 정책에서 물류부분에 있어서 보완 되어야 할 정책
2. 전자상거래 시장 및 옥션 분석
3. 인터뷰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유통의 시대에 살고 있다. 매일 우리들은 무엇을 소비할지 생각하며 그에 따른 각각의 소비행동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각종 유통 업태들 중 자신에게 가장 큰 효용을 주는 업태를 선택하며 끊임없이 소비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소비는 단순히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는 이제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자’ 의 개념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는 각각의 소매업체들에게 보다 큰 효용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업태, 새로운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은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와 업태를 가져 왔으며, 특히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카탈로그, 다단계판매 등의 무점포 소매업태는 21세기형 소비자욕구에 부합하는 업태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 더 이상 인터넷 쇼핑몰은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소매업태가 아니다. 아니 새로운 소매업태의 축으로 자리를 잡은 듯하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지난 96년 롯데닷컴과 인터파크가 사업을 시작한 후 99년 삼성과 LG 그리고 최근 CJ 에 이르기 까지 대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왔다. 이는 각종 통계자료에서도 증명되고 있는데 2000년 이후 매년 2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특히, 여러 전문가들이 지적하듯이 케이블 가시청 가구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는 내년에는 TV홈쇼핑 시장의 성장세는 주춤할 것으로 보이나 인터넷쇼핑몰은 앞으로 5년 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은 각종 무점포 소매업태 중에서도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가장 각광 받고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규모는 2000년 4600억원에서 2001년 1조 3870억원으로 273% 성장했으며 올해는 2조 5790억원에 달할 전망이며 국내 대표 쇼핑몰인 LG 이숍과 삼성몰은 이미 지난 10월과 9월 각각 누적매출액이 2000억원을 넘어섰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시장에서는 기존에 난립하던 소규모의 인터넷 쇼핑몰들이 자연 퇴출되고 매출규모가 일정수준에 이르는 업체를 중심으로 시장 재편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따라서 이들 쇼핑몰들은 더 이상 가격으로만 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으며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소매경영, Levy, Michael. 한옥출판사. 2002
인터넷 쇼핑몰 성공하려면. 오세조. 매일경제. 12/05/2002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오세조. 중앙경제 평론사. 2001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오세조. 중앙경제 평론사. 2001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오세조. 중앙경제 평론사. 2001
전자상거래 신회의 결정요인과 온라인 구매와의 관게에 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 중심으로. 장수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02
(논문)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강진원.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2
(논문)인터넷 경매에서의 다중속성 M:N협상 시스템. 강상의.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논문)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소비자의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박재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2000
이베이의 거대한 실험. Bunnell, David. 영언. 2001
ebays bid to conquer all. TIME 02/05/2001
ebay from the Palms ; Online Auctions lose their wires and take to the air, Maraney, Tyler. FORTUNE. 07/10/2000
ebay remains standing, but for how long? Creswell, Julie. FORTUNE 04/02/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인터넷 경매사이트 비교분석(옥션,와와,셀피아)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3 Electronic Commercial Website B2B, B2C형식의 경매사이트인터넷 경매사이트 현황인터넷 경매시장인터넷경매의 인기비결인터넷 경매업계의 최근 경향최근의 국내 인터넷경매시장옥션(www.auction.com)- 기업설명과 성공요인등 분석와와(www.waawaw.com)- 기업설명과 성공요인등 분석셀피아(www.sellpia.com)- 기업설명과 성공요인등 분석커뮤니케이션관점에서 살펴본 옥션, 와와, 그리고 셀피아고객만족의 증대참고한 Web Site목록BTC, CTC 형

  • [법적 문제]전환사채, 상환주식의 법적 문제, 유상신주발행의 법적 문제, 연봉제도입의 법적 문제, 인터넷경매의 법적 문제, 인터넷선거보도의 법적 문제, 성매매피해여성의 법적 문제, 안락사의 법적 문제 분석
  • 전환사채, 상환주식의 법적 문제, 유상신주발행의 법적 문제, 연봉제도입의 법적 문제, 인터넷경매의 법적 문제, 인터넷선거보도의 법적 문제, 성매매피해여성의 법적 문제, 안락사의 법적 문제 분석Ⅰ. 전환사채의 법적 문제1. 중앙개발 단독주주들의 전환사채발행무효의 소2. 이재용씨에 대한 중앙개발 소수주주들의 통모(通謀)인수책임 추궁3. 중앙개발 단독주주의 중앙개발 이사진에 대한 직접 손해배상소송4. 중앙개발 소수주주의 중앙개발 이

  • [경영분석]인터넷경매사이트 옥션(Auction)의 경영전략분석
  • 인터넷 사용자와 협력업체 들과 네티즌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이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2. 개요옥션은 지난 99년 12월 업계최초로 낙찰수수료를 부과하면서 확고한 수익기반을 마련, 건실한 경영의 틀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2000년 6월에는 코스닥을 통해 기업을 공개함으로써 대표적인 닷컴기업으로 인정받았고, 2001년 2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경매업체인 이베이를 대주주로 유치하면서 가장 성공적인 닷컴기업의 모

  • [마케팅관리]인터넷비즈니스 `옥션` 마케팅전략과 개선안
  • 분석을 통한 사업전망1) SWOT 분석옥션의 SWOT 분석강 점 (Strength)약 점 (Weakness)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경매사이트 (98년 4월 설립)480만 명 회원을 보유한 국내최대의경매사이트확고한 브랜드인지도 (1천억 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이미 평가받고 있음)B2C 1,500여개, B2B 1,750여개 업체와다양한 제휴를 통한 다채롭고 활발한 마케팅확실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수익모델 : 인터넷 기업이 거품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있음코스닥 등록을 통합 자금

  • 대학생 인터넷 경매 사업계획서
  • 목 차1. 사업개요2. 사업비전3. 시장 상황 분석 - 3-1. 전자상거래의 활성화3-2. 인터넷경매 시장의 현황3-3. 인터넷 경매의 장점4. 경쟁자 분석 - 4-1. 대학생 관련 사이트4-2. 국내 경매 업체 5. 소비자 분석 - 5-1. 타겟 고객5-2. 타겟 고객 선정 이유5-3. 타겟 고객의 특성과 사업 전략6.설문지7. 사업내용 - 6-1. Business Plan6-2. 사업내용과 구성요소6-3. 기술 요소8. SWOT분석과 핵심 경쟁력9. 조직구성10. 추정 재무정보 - 9-1. 주요수익원천9-2. 자금 조달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