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현대사] 지식인층의 사회비판기능 및 역할 - 루쉰의 생애 및 작품세계를 통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문
Ⅱ. 본 문
1)문헌조사
•루쉰의 생애와 활동
•루쉰의 작품세계
<광인일기>
<아Q정전>
Ⅲ.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문
역사적으로 지식인층은(문인등) 창조적인 능력과 예언적인 독창성 그리고 숭고한 정신을 가지고 부당한 권력 앞에서 진실을 말하고, 박해와 고통의 증인이 되어옴으로써 사회변혁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여 왔다. 이들은 개인이나 협회의 이름으로 전쟁과 기아, 거짓과 탐욕 등을 준엄히 질타하기도 하고, 인류의 진실과 화해를 강조하기도 하면서 우리 시대의 ‘특별히 상징적 존재’로 존경받고 있다.
그들은 집필활동 및 몇 만부의 책을 출판하는 등의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면서 지배계층의 부조리를 통렬하게 비판하는 현실참여 활동을 하여왔다. 또한 현대의 전자 매체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누구나 원하는 글을 접할 수 있는 등의 지적 환경의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우리는 20세기 중국문학의 중심에 서있으며 또한 위대한 문학인이며 사상가, 혁명가로써 평가되고 있는 루쉰(魯迅, 1881~1936)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조명해봄으로써, 현대의 지식인층은 어떠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사회적인 활동을 해야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가운데서 어떠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지에 대해 종합적인 고민을 하고자 한다.
Ⅱ. 본 문
1)문헌조사
•루쉰의 생애와 활동
루쉰은 1881년 중국 남방의 절강성 소흥부라는 소도시에서 출생하였다. 집안은 당시 소흥에서 명문에 속하는 사대부 집안이었다. 조부는 북경에서 한림원 관리로 있었으며, 부친 역시 수재에 급제한 선비였고, 만여 평 가량의 논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가산 또한 풍족했다. 그러나 13세 되던 해에 조부가 과거 시험 부정 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는 바람에 루쉰은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멸문의 화를 피하기 위해 근처 외가로 반년 남짓 피신했다. 피신 생활을 끝내고 귀가한 뒤에는 다시 부친의 병환이라는 불행을 만나게 되었다. 옥바라지와 병구완으로 인해 가세는 날로 기울어갔다.
부친이 타계한 뒤, 18세의 루쉰은 유소년기를 보낸 고향을 떠나 학비가 들지 않는 남경의 강남수사학당(일종의 해군 학교)에 입학했다. 과거 시험이 아니라 신식 공부를 택한 것이었다. 이듬해에는 강남육사학당(일종의 육군 학교)부설의 광무철로학당(일종의 광업 학
- 참고문헌
-
•루쉰(다케우지 요시미 지음, 서광덕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3)
•루쉰, 욕을하다(팡시앙뚱 지음, 장성철 옮김, 2004)
•동양적 근대의 창출 : 루쉰과 소세키(소명출판사, 2001)
•(루쉰의 삶과 사상)魯迅傳(왕스징 지음, 다섯수레, 1992)
•(자유인)루쉰(박홍규 지음, 2002)
•루쉰 소설전집:아Q정전외(서울대학교 출판부, 812.08,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