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MP3시장의 강자 레인콤(i-river)아이리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선택의 간략한 동기와 소개

Ⅱ. 현재 소비자 Trend 분석

Ⅲ. 시장 분석
1) MP3 플레이어 시장환경
2) 거시적 환경 분석
3) 미시적 환경 분석
4) 시장점유율

Ⅳ. 경쟁사 분석
1) 현재 시장의 경쟁자 상황
2) 제품별 경쟁사
3) 경쟁사에 대한 대처

Ⅴ. 아이 리버의 성공 요인
1) 기술과 스피드에 의한 시장 선점
2) 독자 브랜드 구축
3) 이노에 의한 디자인
4) 사람 중심 운영
5) 고객 중심 경영
6) 브리티니 스피어스를 통한 세계화

Ⅵ. 분석 과 향후 전략
1) 성장성-점유율 도표
2) 아이리버의 향후 전략

Ⅶ. 결 론
본문내용
Ⅰ. 주제 선택의 간략한 동기와 소개

무한 경쟁의 시장이라는 전장 속에서 작은 중소기업이 세계적인 거대한 대기업들을 상대로 승전보를 올리는 것은 아주 흔치 않은 일이다. 대기업들이 지닌 높은 소비자 인지도와 엄청난 자금력, 탄탄한 유통망 등의 요건들이 작은 중소기업들에게는 넘기 힘든 높은 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다윗이 특유의 뛰어난 지혜로 자기 몸짓의 몇 배나 되는 골리앗을 이겼듯이 작은 중소기업이 창의성과 독특한 아이디어 등으로 굴지의 대기업을 이기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러한 소규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비롯한 전반적 기업 전략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견 기업이 거대 대기업들을 이긴 대표적 사례로 알려져 있는 i-river 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i-river 는 (주) 레인콤의 브랜드로 회사 설립 5년 만에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1위(30%)와 국내시장 점유율 1위(50%)의 실적을 올리면서 한국제품으로는 현대 자동차 '포니' 이후 미국 시장 최대의 히트작이라는 찬사까지 받고 있다. 물론 i-river 가 처음부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99년 설립 당시만 해도 임직원 7명, 자본금 3억원에 불과한 작은 회사였다. 하지만 지금은 2003년 매출액 2300억원에 순이익 430억원을 기록할 만큼이나 높은 성장률을 이루어 왔으며, 삼성, 소니 등 초일류 기업들이 싼 가격과 엄청난 광고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해 와도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을 만큼이나 탄탄한 입지를 굳힌 상태이다.
다음 장에서 i-river 의 소비자 분석,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을 통한 생존, 성공 요인을 통한 전략대안 도출의 과정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www.sogang.ac.kr/%7Ebsscom/i-River%20case.pdf
http://www.iriver.co.kr/
http://www.reignco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아이리버 마케팅 전략 분석
  • 아이리버 마케팅 전략 분석목 차서론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2. 아이리버 기업 소개3. 아이리버 제품 소개본론아이리버의 시장 분석아이리버의 경쟁자 분석아이리버의 SWOT분석아이리버의의 4P 분석3.1 Product3.2 Price3.3 Place3.4 Promotion아이리버의 소비자 분석아이리버의 Targeting아이리버의 Positioning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아이리버의 마케팅 성과아이리버의 성과아이리버의 문제점과 및 향후 전략과 제언결론서론1. 레인콤의 아이리

  • [마케팅] 아이리버 SWOT, STP, 4P 마케팅 사례 연구 및 회생방안
  • 기업 선정 이유-성공가도-◆거인 소니를 무찌른 아이리버의 신화아이리버는 MP3플레이어의 역사 그 자체이다. 1991년 7명의 창업멤버로 출발한 레인콤은 설립 4년 만에 1백만대 이상 팔린 프리즘MP3 등 히트작을 만들어내며 세계 MP3최강자로 떠올랐다. 삼성,LG,대우 등 국내 대기업 엔지니어들은 넘볼 생각도 못했던 소니 워크맨의 벽을 넘어 MP3로 세계시장을 석권한 것은 당시로선 기적이었다. 사회 초년병부터 삼성맨으로 살아왔던 양 사장은 아

  • [경영학] 경영사례연구 - 아이리버
  • 아이리버가 상표이름인 것이다.제1장 서론 - I-RIVER (레인콤) 연구 동기- 현재 PORTABLE 음향기기는 MD PLAYER, CD PLAYER, 그리고 거의 사양산업으로 접어든 CASSETTE PLAYER, 그리고 현재 주류를 이루어 가고 있는 MP3 PLAYER(MP3 CD PLAYER) 등 4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이중 CASSETTE PLAYER는 이미 사양길에 접어든 산업으로서 과거 이 부분에서 많은 수익을 창출하던 SONY, PANASONIC 등의 일본 기업들은 거의 시장에서 철수해 있는 상태이다. 또한 CD PLAYER 또한 조금 더 작고 휴

  • [마케팅] `아이리버` 레인콤에 관한 마케팅 연구
  • 아이리버-레인콤의 마케팅 연구 동기 )   제 2장  기업 소개(아이리버-레인콤 )           제품 소개(mp3)   제 3장 환경분석          3-1 산업 일반 구조 분석          3-2 타 기업(경쟁업체) 과의 관계 분석          3-3 기본 전략 및 국내 업체들의 전략          3-4 경쟁 업체간의 경쟁에 관한 전망   제 4장 레인콤의 사업 전략 타당성 분석          4-1 시장세분화 전략 ( STP분석 : 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 )          4-2 SWO

  • [경영학] 레인콤(아이리버)의 성공요인분석 및 향후 예상되는 mp3업계 판도변화
  • 분석5. SWOT 분석에 의한 전략결론1. 예상되는 어려움2. 향후 전략3. 향후 전망참고자료서론1.개요어떤 한 분야의 시장에서 중소 기업과 삼성이 만났다. 그것도 삼성전자가 먼저 뛰어들어 기반을 닦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분야에서 중소기업과 삼성의 대결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될까?”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삼성의 완승을 예상할 것이다.그러나 mp3 업계에서만큼은 중소 기업이 완승을 거두고 있다. 이 작은 중소 기업은 아이리버의 ‘레인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