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국제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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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제인적자원관리 ----------------------------- 2
1) 국제화와 국제인적자원관리 ------------------------ 2
2) 국제인적자원관리의 유형 -------------------------- 3
3) 국제화 단계와 경영전략 --------------------------- 4
4) 한국 기업의 국제화의 특성과 과제 ------------------- 5

2. 국가간 차이와 인적자원관리 ---------------- 5
1) 차이에 관한 이론 ------------------------------- 5
2) 국제인적자원관리의 환경요인 ----------------------- 7

3. 국제인적자원의 관리 --------------------- 8
1) 본사 파견인 관리 ------------------------------- 8
2) 해외 현지인 관리 ------------------------------ 11

4. 외국인 노동자 관리 ---------------------- 12
1) 한국기업의 외국인 채용배경 ---------------------- 12
2) 외국인 채용의 현황과 문제점 ---------------------- 13
3) 외국인 노동자 지원책과 유지방안 ------------------- 13

5. 결론 -------------------------------- 16

6. 사례 - 한국무역협회(KITA) ------ 17

7. 생각해 본 문제 ------------------------ 19
본문내용
1. 국제인적자원관리
1) 국제화와 국제인적자원관리
(1) 국제화
기업들이 국제화한다는 것은 전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 내 가치사슬(value chain)의 모든 기능을 효율적으로 조합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Porter, 1995) 따라서 국제화시대의 경쟁력은 특정 국가나 특정 기능에서 부분적으로 확보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관리를 통해 얻어진다.

(2) 국제인적자원관리
기업이 여러 국가에 걸쳐 경영활동을 수행하다보면 경영에 참여하는 인력이 본국인 ,현지인, 제3국인 등 다양한 민족들이며, 회사는 인력의 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방출이라는 인적자원관리를 당연히 해야 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국제인적관리이다. 국제기업은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기술과 자본,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경쟁력의 우위를 누릴 수 있게된다. 이를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합리적 이동이 필요하게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국제인력관리가 국제기업의 성과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 국제인적자원관리의 대상
해외에 있는 자국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대상
? 파견인 : 본사에서 해외지점으로 파견한 자국인 사원
? 현지인 : 해외지점이 위치한 나라의 현지 국민인 사원
? 제3국인 : 자국인도, 현지인도 아닌 제3국인인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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