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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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미국 멜로 드라마
프랑스 멜로 드라마
일본 멜로 드라마
한국 멜로 드라마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최근 영화관에 가보면 5,6년 전과는 많이 달라진 영화 풍속을 느낄 수 있다. 그 시절에 시즌을 기다려가며 본 영화의 대부분은 헐리우드식 블락버스터 영화였다. 혹은 디즈니나 워너브라더스의 애니매이션들이었다. 미국 영화들이 극장의 대문을 장식했던 그 때를 생각해보면, 지금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상영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영화와 애니매이션들이 상영되고, 유럽 영화들이 흥행에 성공하기도 하며, 한국 영화 역시 예술적인 면에서나 흥행면에서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영화 장르인 멜로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특별히 이 레포트에서는 미국의 멜로영화의 역사와 특징 및 한국 멜로 영화의 역사와 변천을 분석하는 것을 중심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프랑스와 일본의 멜로 영화의 특징을 조명함으로 통해, ‘멜로 드라마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추상적인 답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고자 애썼다.

미국멜로드라마
가 족 멜 로 드 라 마
더 글 라 스 서 크 와 가 족 멜 로 드 라 마


▲ 가족 멜로드라마
○ 스타일로서의 멜로드라마, 장르로서의 멜로드라마
토마스 샤츠는 멜로드라마란 용어를 엄격하게 해석하면 음악 melos과 드라마 drama가 결합된 내러티브 형식들을 가리키는 것이라 정의한다. 할리우드 드라마에 일정한 공식이 되는 청각의 차원을 제공하고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배경음악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무성영화'시대에까지 이른다.
일반적으로 말해 '멜로드라마'는 순수한 개인(보통여자)이나 커플(보통연인)이 결혼, 직업, 핵가족문제들과 관련된 억압적이고 불평등한 사회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대중적인 연애 이야기를 다룬 것이다.
영화 멜로드라마의 점증적인 발전은 무성영화 제작시 멜로드라마 양식이 연애 이야기를 담는 내러티브로 점차 조절되어갔고, 특정한 형식과 이데올로기적 요소가 일치함으로 다른 것과 구별되는 독특한 정형을 띠게 되었다. 코미디 물과 비교해서 살펴본다면 연애 혹은 스크루볼 코미디의 캐릭터들은 사회적 관습을 비웃지만 멜로드라마의 캐릭터들은 ‘그것’에 지배당한다. 따라서 코미디에서는 여인들이 자신들이 속한 사회의 분위기에 반하여 자족적인 결혼커플로 결합되는 반면, 멜로드라마의 주인공들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가족적 전통의 구속되는 것으로 그려진다.
무성영화의 멜로 거장은 그린피스다. 그는 <세상의 중심>, <순수한 수지>, <동부 저 멀리> 같은 영화에서 롱테이크 촬영, 심각한 내러티브 진행, 근심에 찬 여자 주인공을 빈번하게 클로즈업, 우울한 분위기의 음악을 사용 함 등에서 스타일, 분위기, 실체들을 구축했다.
2차대전 이후 할리우드 영화제작자들은 고통스럽고, 엄격히 양식화된 사회환경 속에 놓인 연인들의 근심을 영화로 보여주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의 대표적 감독이 막스 오필스였다. 그는 <미지의 여인으로부터의 편지>(1948), <포획>(1949), <무모한 순간>(1949)을 만들었는데, 유연한 카메라 워크와 세심하게 짜여진 세트로 억압적인 사회에서 물질적인 함정에 의해 침몰 당하고 압도당하는 사람을 탁월하게 그렸다. 1940년대 후반에는 더글라스 서크 감독과 빈센트 미넬리 감독에 의해 오필스 감독의 작업이 계승되었다. 이들은 할리우드 멜로드라마의 발전된 시각스타일과 음울한 분위기를 강화시켰고 당시의 멜로드라마를 가장 생산적이고 매혹적인 것으로 가능하게 한 내러티브 주제에 맞는 관습을 구체화시켰다. 전쟁이후, 사회적 멜로드라마와 통합 장르 뮤지컬이 동시에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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