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누벨바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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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누벨바그란
누벨바그는 1950년대 후반에 등장한 영화운동으로, 새로운 물결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누벨바그는 본래 영화와 특별한 관계가 있는 용어는 아니었습니다. 누벨바그란 말은 1957년 주간지 <렉스프레스>의 기자였던 프랑수아즈 지루가 만들어낸 것인데, 그가 제안한 한 설문조사에서 프랑스 사회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져야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이 사회를 이끌어나갈 신세대를 지칭하여 ‘누벨바그’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영화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젊은 영화인들은 그것을 그들의 구호로 삼게 됩니다. 이러한 누벨바그는 기존 프랑스 영화계를 지배하고 있던 질의 영화에 반하여 작가주의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며, 기존 영화의 규범과 관습을 타파하려는 특징을 보입니다.
등장배경
점령기간 중의 영화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1940년에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하게 됩니다.
점령기에 제작된 대부분의 영화들은 전쟁 이전에 나타났던 희극영화와 진부한 멜로드라마 였습니다. 독일 점령지와 비시(프랑스가 독일에게 침공당하여 기존의 정권이 붕괴됨에 따라 새로운 내각이 정부를 세우게 되는 곳)에서의 검열은 영화 제작자들로 하여금 전쟁과 그 밖의 사회문제들과 관련된 주제들을 피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이 시기의 영화는 인상적인 세트와 주요 스타배우들을 이용하여 완성도 높은 제작물을 만들었으며 당시 현실과는 단절된 채 로맨틱한 또는 체념한 분위기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뒤에서 보실 질의 영화라는 것의 시작을 제공합니다.
후에 점령기가 끝남으로써 프랑스 영화제작에는 수입된 미국영화들과의 경쟁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점령기 이후 본격적 배경
전후 10년간의 프랑스 영화를 살펴보면 작거나 큰 제작사들은 각기 영화 산업을 다시 부흥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당시엔 200개가 넘는 제작사들이 있었지만 자본이 부족하여 시장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되고, 정부 또한 미국 영화에 대한 전쟁 이전의 쿼터제를 폐기하고 프랑스 영화를 일 년에 16주만 의무 상영하고 나머지 기간은 자유경쟁으로 돌려야 한다는 조약을 체결합니다. 그 결과 미국영화의 수입편수가 10배가 늘게 되고 국내 제작 영화의 판로는 크게 줄게 되었습니다.
이에 분노한 영화계는 두 가지 조처를 취하게 됩니다. 첫 번째로 1946년 후반 국립 영화센터를 세우게 됩니다. 이 기구는 금융 지불 능력에 대한 기준을 확립하고 영화제작 보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또한 기록영화와 예술영화를 장려하면서 영화산업을 통제하기 시작합니다. 두 번째로 보호주의적 법률을 제정하게 됩니다. 48년 이 법안은 1년에 미국영화의 수입할당량을 121편으로 정했고 이는 10년간 거의 변함없이 유지되게 됩니다. 또한 견실한 영화사들이 은행 대출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입장료에 포함되는 영화진흥세를 신설하여 차기 제작 지원에 배정했습니다. 한 영화가 성공하게 되면 그 다음 기획의 재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 이러한 정부의 지원은 극영화 제작편수를 연간 120여 편으로 끌어올렸고, 그 결과 프랑스 영화산업은 20세기 초 국제적 영향력은 회복하지 못했지만 상당히 견고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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