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자동차광고와 대중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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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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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와 대중예술
2. 자동차 광고에서의 구별짓기
3. 자동차 광고의 전형
4. 구체적 사례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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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와 대중예술
광고를 흔히 ‘30초의 예술’이라고 말한다. 30초라는 제한된 시간 속에서, 그리고 진지하거나 지루한 것을 못 견뎌하는 현대인의 이목을 잡아두기 위해서, 광고는 고도로 선택된 영상과 음성을 선사한다. 상품선전이라는 광고 본연의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광고 그 자체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하나의 상품이자 대중예술로서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예술작품으로서의 성찰 작용이 부족하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겠지만, 그럼에도 광고는 사회의 시대상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새로운 대중예술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2. 자동차 광고에서의 구별짓기
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광고를 통하지 않고서는 소비가 불가능한 그러한 사회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사회성원들은 광고를 통해 상품의 다양한 종류와 유행의 패턴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소비를 자극받게 된다. 이러한 광고에 의한 소비의 통제는 무의식적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위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한 것이다. 광고는 단지 정보 제공에서 그치지 않고 소비의 의미를 여러 기표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려 한다. 즉 특정한 상품을 소비하는 것은 그것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그 소비자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자동차 광고의 경우 유행하는 스타일의 변천을 끊임없이 주지시킴으로써 새로운 자동차의 소비를 조성하며 자동차 소유가 현대인의 필수품이며 자동차 소유 그 자체보다는 어떤 자동차를 소유하는가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자동차의 기능의 강조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분류범주를 광고와 지속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특정의 지위, 위치, 장소 하면 특정의 자동차가 연상될 수 있을 만큼의 강제적인 힘을 지니게 된다. 자동차 광고에 나오는 모델과 광고 문안 등에서 나타나는 남성성, 여성성, 귀족적 고급성, 성공한 사람, 실속있고 경제적인 사람 등의 이미지는 지배적인 가치를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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