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애니콜과 싸이언, 그리고 센터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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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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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애니콜과 싸이언의 경쟁구도
- 현재 애니콜과 싸이언의 경쟁구도
- 애니콜의 SWOT과 4P 분석
- 싸이언의 SWOT과 4P 분석
Ⅱ. 센터네리(Centenary)의 핸드폰 시장침투
- 센터네리(Centenary)에 대한 개괄
- 센터네리(Centenary)의 STP
- 센터네리(Centenary)의 4P 분석
- 센터네리(Centenary)의 SWOT 분석
- 센터네리(Centenary)의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 현재 애니콜과 싸이언의 경쟁구도.
애니콜 브랜드의 가치는 작년기준으로 3조3천81억원에 달한다. 지난 98년 5천244억원에서 5년만에 무려 6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영업이익률은 세계 1위인 노키아를 능가하는 25%에 달할만큼 이제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명품으로 통한다. 이 같은 성공 신화를 쓴 삼성전자가 애니콜 브랜드를 만든 것은 지금으로부터 10년전.삼성전자는 93년 'SH―700' 모델을 처음 출시, 국내 시장점유율을 15%를 차지하면서 자신감을 얻은 데 이어 94년 8월에는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로 '애니콜'을 만들고 강력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95년에는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라는 뜻이 담긴 애니콜 브랜드를 산악 지대가 많은 '한국지형에 강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새롭게 제시하면서 그 해 7월 모토로라(42%)를 누르고 시장점유율 52%로 선두에 나서는 쾌거를 이룩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기세를 몰아 점유율 50% 이상을 유지한 반면에 모토로라는 10% 수준으로 급감하면서 결국 한국에서의 모토로라 아성은 무너졌다. 올해로 애니콜 탄생 1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가 애니콜 브랜드에 불어 넣는 의미는 예전과 또 다르다. 삼성전자는 이제 '디지털 익사이팅 애니콜'이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걸고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MP3, 게임,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등 각종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융합하는 컨버전스 휴대폰 시대를 주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하고 있다.
반면, LG전자의 휴대폰 브랜드 '싸이언(CYON)'은 이제 다섯살을 맞는다. 이 처럼 싸이언이 애니콜보다 어린 이유는 그간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에 밀려 고전했던 만큼 브랜드도 몇번의 부침을 겪었기 때문이다. 처음 '화통'으로 휴대폰 브랜드를 시작했던 LG전자는 이후 '프리웨이'로 바뀐 뒤 97년 봄에는 '싸이언(CION)'으로 또 한번 교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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