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게임기기의 현재,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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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콘솔게임기의 정의와 배경 >>>3p
1-1. 콘솔게임기란 무엇인가
1-2. 콘솔게임기기의 역사
1-3. 콘솔게임기기의 현재

2.콘솔게임기의 보급현황 >>>5p
2-1. 콘솔게임기기의 국내 모습
2-2. 콘솔게임기기의 해외 모습

3.콘솔기기의 사용범위 >>>6p
3-1. 사용범위의 확장
3-2. 콘솔기기를 넘어선 콘솔기기

4.문화로써의 비디오게임산업 >>>7p
4-1. 게임 쇼
4-2 게임 대회

5.미디어의 변환 >>>9p

6.현재의 눈을 통한 미래 >>>10p
6-1. 현재의 관점으로서의 미래
6-2. 발전을 향한 방향

맺음말(결론) >>>12p

용어정리 >>>13p

참고문헌 >>>14p
본문내용
1-1. 콘솔이란 무엇인가?
콘솔이란 각종 시스템에서 주 본체가 되는 기기를 일컫는 말이다. 음향 기기에서는 여러 음원들을 섞는 믹서가 콘솔, 컴퓨터에서는 본체가 콘솔, 오디오시스템에서는 앰프가 콘솔, 게임기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2나 x-box같은 기기가 콘솔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콘솔은 어떤 시스템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다면 그 거미줄의 가운데에 해당하는, 즉 자기 외에 다른 모든 기기와 연결을 하고 있는 본체 같은 역할의 기기를 콘솔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입력하는 것을 con이라고 하고 출력하는 부분을 sol이라고 한다.


1-2. 콘솔게임기기의 역사
콘솔게임기기의 역사는 8비트, 16비트, 64비트, 128비트 이상급 게임기로 나뉠 수 있다.
70년대부터 80년대를 주름잡던 8비트 게임기 family는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많은 대작 게임타이틀들을 가지고 있다. “슈퍼마리오”, “서커스” 등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 봤을만한 게임들이 있고, 또 “드래곤퀘스트”, “파이날판타지” 는 모두 family에서부터 시작되었다. 90년대에 대표 16비트게임기로 superfamicom , megadrive를 들 수 있다. 이때부터 아케이드 오락실게임들이 가정용 콘솔게임기로 이식되었고, 롤플레잉(rpg)라는 장르가 많은 인기를 누렸다.
참고문헌
*루리웹 (ruliweb.com)
*게이머즈 (2000년 4월호~2004년 12월호) - 게임문화
*NAVER지식인 (naver.com)
*플레이스테이션 (scek.co.kr)
*game on (The history and culture of video game) - lucien king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3 - 게임연구소
*게임왕국 - 타키타 세이이치로 지음 김상호번역, 게임문화
*비디오게임라인 (vgl.co.kr)
*비디오게이머x (videogamerx.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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