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보고서 게임산업보고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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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가장 신경쓰고 생각한 부분은 게임산업의 중요성과 현재의 상황 그리고 문화적인 자유를 바라는 우리들의 의견이었고 수업진행시 나왔던 질문을 보안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나머지 부분은 가능한 간략히 작성하였다.
20세기 최고 오락 산업인 영화를 대체할 새 천년의 유망 분야는 무엇이 될까? 많은 이들은 바로 게임 산업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게임 산업은 디지털 기술로 영화와 다름없는 실사 화상과 화려한 사운드, 관객이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영화와 달리 쌍방향성 (Interactive),인터넷에 연결해 여럿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네트워킹등의 강점을 가지고 영화 산업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실제로 일본 게임업계의 연간 매출액은 이미 할리우드를 능가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볼 때도 선진국에 가까울수록 게임산업의 규모가 영화산업을 앞서고 있다. 벤처 산업이자 문화 산업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에 속하며 세계적 수준에 타산업에 비해 기술 격차가 크지 않은 게임산업은 21세기 에 놀라운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이다.
몰입도로 볼때 하나의 게임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그 어떤 대중 매체보다 막강하며 하나의 게임이 가져올 부가가치는 비용 대비 수익 명네서 그 어떤 산업보다 뛰어남에도 우리의 경우 게임산업을 바라봄에 있어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인식과 청소년에게 해로운 정서를 끼치는 유해한 산업이라는 이중적 잣대를 가지고 해당산업을 재단하면서 자유롭고 창의 적인 상상력을 구속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게임이라는 새로운 산업을 개발 ,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거세어지고 있으며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우리는 태동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1. 게임산업이란
1) 게임과 게임산업의 정의
-게임이란
게임은 소프트웨어 기술(프로그래밍,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의 기술), 디지털컨텐츠(3D동영상, 캐릭터, 배경그래픽, 배경음악 및 사운드효과 등) 및 게임시나리오, 게임디자인 및 기획, 프로듀싱 등으로 결합된 게임소프트웨어이며, 디지털컨텐츠 영상상품이다.
최근 인터넷 및 네트워크, 정보기술, 디지털컨텐츠의 발전으로 네트워크 및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비디오게임기의 네트워크 기능 탑재, 이동 통신, 디지털 방송, 가상현실, 디지털 3차원 영상 , 각종 센서기술 등 게임의 유형과 미디어 및 게임동작 형태가 다양하게 변화되어 발전하고 있다.
-게임산업
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품성의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게임의 상호작용(Interactive) 특성과 고도의 심리적인 자극 능력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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