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박완서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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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6.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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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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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박완서 소설에서의 ‘집’의 의미
2.1 단편소설「환각의 나비」에서의 ‘집’쪽
2.2 장편소설 『나목』에서의 ‘집’
2.3 단편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에서의 ‘집’
3.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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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사람들은 누구나 ‘집’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안주하고자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내 집 마련’에 열을 올리고 10년이든 20년, 길게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서라도 내 집을 마련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산다. 이처럼 ‘집’은 인간에 있어서 의․식․주 기능뿐만 아니라 인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문학 작품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나는데 박완서의 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도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박완서의 소설은 거의가 여성이 주인공이며 화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여성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인 ‘집’이라는 공간적이며 심적인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어떤 소설들보다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바깥 세상(집 밖)’이 남자들의 세상이었다면 ‘집’은 여성의 공간이다. 그 때문에 소설 속 여성들의 집에 대한 생각이며 외출이나 가출, 귀환 등은 여성의 자기정체성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는 박완서의 작품뿐만 아니라 오정희 등의 여성작가들의 작품에서 ‘나들이’(예를 들면,「어떤 나들이」,「겨울 나들이」등)나 ‘가출’(예를 들면,「바람의 넋」등)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볼 때, 집이라는 공간에서의 일탈은 여성문학의 주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집’이라는 공간이 가지는 의미는 다양하다.
그런 의미에서 본고에서는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집’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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