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인쇄매체를 통해서 본 여성 상품화 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광고의 특성 ............................ 2
1. 일반적인 광고 .......................... 2
2. 인쇄매체를 통해서 본 광고 ...................... 3
Ⅲ. 광고의 선정성 ............................ 4
1. 선정적인 광고 ........................... 4
2. 잡지의 광고 분석 ........................ 4
Ⅳ. 구체적인 광고를 통해서 본 여성의 상품화 .......... 5
1. 상품 자체와 무관한 내용의 광고 ..................... 5
2. 상품을 내세워 노골적인 표현을 하는 광고 .......... 6
Ⅴ. 결론 ..................................................... 8
사진자료 ...................................................... 9
참고문헌 ................................................. 20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생활하면서 어떤 매체를 통해서든 자주 접하게 되는 것이 바로 광고이다. 요즘은 광고를 보면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 내용을 통해 재미나 감동을 느낄 수도 있다. 코믹적인 상황전개를 보여주거나 가족애, 향수를 일깨워주는 광고들, 특히 최근에 시리즈처럼 나오고 있는 음료수나 의류광고들이 그러한 예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와는 달리 지나치게 선정적인 모델의 모습이나 카피를 담은 광고들도 있어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주어 상품 판매에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한편으로는 그러한 광고들이 주로 여성을 모델로 내세움으로써 여체를 상품화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여성을 상품화하는 광고는 계속 나오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성'을 소재로 한 광고가 인간의 무의식적인 측면에 어필하고 관심을 끈다는 주장도 있다. 이에 이러한 광고들을 직접 조사하고 분석해본 후, 그런 광고의 규제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광수, 광고비평: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한나래, 1994.
김덕자, "광고심리로서 에로티시즘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86.
______, 광고와 에로티시즘, 미진사, 1989.
이미현, "TV의류광고에 대한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5.
이화자, 된광고, 든광고, 난광고, 나남출판, 1993.
전영우, 현대광고학, 참미디어, 1996.
조병량 외, 현대광고의 이해, 나남출판, 1998.
잡지- 여성중앙, 2001년 3월호
우먼센스, 2001년 3월호
HOW PC, 2001년 6월호
Yes PC, 2000년 3월호
Cash & Pruzinsky(1990). Body Images: Development, Deviance, and Change. The Guilford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여성 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과 언어’ 4.2 인칭지시 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 4.3 인칭 지시 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번역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하오’체와 ‘-해요’체 4.5 언어의 무의식속 의식적 폭력 4.5.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 4.5.2 남성다움 혹은 여성다움4.5.3 언어 속 여성폄하 4.6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성차별적 언어와 행위 4.6.1 성차별의 개념 4.6.2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성 차별적 언어 4.6.3 TV 속의

  • [매스미디어] TV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성차별에 관한 사례연구
  • 여성 표상을 막을 수 있다고 여겼다. 마르크스주의 및 사회주의 페미니즘에서는 여성억압을 자본주의의 계층 억압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유지하는 이데올로기 분석의 틀로서 미디어분석은 이루어졌는데 이들은 사회구조와 이윤의 동기가 여성을 어떻게 지배하는가를 설명하며 여성이란 가정이라는 사적인 영역에 갇혀 있으므로 오로지 소비행위를 통해서 공적 역할에 대한 주체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 연예인 누드 촬영으로 본 관음성과 상업주의간의 연합
  • 상품화■■이다. 이는 남성이 여성을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상물로 취급하는 것에서 결과한다. 성의 상품화는 여성 스스로가 성적 대상화로 스스로 규정하게 되며 그 결과 여성은 성적 매력을 지닌 존재로 자신을 대상화하는데 전념하게 된다. 최근 들어 사회 계층을 막론하고 상당수의 여성들은 누드를 이용해서 몸을 돈벌이의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iv) 인터넷의 발달과 음란문화인간이 발명해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매체. 매스

  • [기독교] 인터넷 포르노의 문제점과 대안
  • 우리와 동침하는 적 : 포르노Ⅰ. 서론A. 포르노의 기원과 역사B. 현재의 포르노 정의Ⅱ. 본론A. 인터넷 활용1. 인터넷 이용자1.1 세계1.2 한국2. 인터넷 사용 내용3. 인터넷을 통한 포르노 접속자 실태4. 인터넷 포르노 싸이트 실태4.1 세계4.2 한국5. 인터넷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유해정보의 종류B. 인터넷 포르노의 문제점1. 심리적 측면2. 여성학적 측면3. 목회자들에게 미치는 영향Ⅲ. 포르노와 멀어지기A. 인터넷 포르노 차단 대책B. 성경적 대안

  • [사회복지와 사회문제]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 본 성폭력 문제 연구
  • 여성인권에도 민감한 기업문화가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5) 성교육 측면 성교육은 성 생리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성도덕이나 남녀간의 평등한 상호관계에 대한 교육도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성교육은 그 내용도 미비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양성평등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다. 학교교육을 통해서도 바람직한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행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행해지는 성교육의 문제점은, 첫째,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상응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