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할리우드 30-40년대 영화의 검열과 장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국의 30-40년 시대상 (제2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1. 경제공황과 전체주의 국가의 출현
2. 제2차 세계대전의 전개
3. 냉전체제의 형성과 변화
4. 대중사회와 대중문화의 발달
5. 헐리우드 영화의 성장 배경
6. 헐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7. 장르 시스템의 영화들
8. 제작사들
9. 할리우드의 자체 검열
본문내용
미국의 30-40년 시대상 (제2차 세계대전과 전후의 세계)
1. 경제공황과 전체주의 국가의 출현

1) 미국의 번영과 공황의 발생
제1차 세계 대전 후 미국은 경제 호황으로 ‘황금의 20년대’를 보내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에도 농산물 가격 하락으로 농민들의 생활은 어려웠으며, 공업 제품의 만성적인 생산 과잉과 흥청거리는 소비 풍조로 인해 불안이 싹트고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1929년 10월 24일,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주가가 완전히 폭락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자금난을 겪게 된 은행들이 연달아 파산했으며, 대출금을 회수하자 기업들이 도산하여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실업은 구매력의 감소를 가져와 시장을 축소시켰고, 그 결과 더 많은 실업이 발생하는 등 악순환이 되풀이되었다. 이러한 미국의 공황은 순식간에 전 세계로 파급되어 1929년부터 1932년 사이에 세계 무역량이 60%이상 감소하였다. 분노의 포도(1940) : 세계 대공황 - 1929년 경 - 존 포드 감독, 헨리 폰다 주연 - 세계 대공황과 당시 미국 사회 ★★★★



2) 전체주의 국가의 대두
경제 공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각국이 처한 형편에 따라 조금씩 달랐다. 국내 경제 기반이 비교적 탄탄하였던 미국은 생산 활동을 억제하는 한편, 노동자들의 임금을 올리고 실업자를 위한 공공사업을 추진하면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을 맞추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경제적 여유를 갖지 못한 나라들에서는 사회 불안을 막는다는 구실로 강력한 독재 정권이 들어서고, 침략적인 대외 정책이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독일의 나치 정권이나 이탈리아의 파시스트 정권, 1930년 이후 일본의 군부 독재 정권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을 전체주의 국가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항류, 한류의 붐을 이끌 한국영화 발전 전략
  • 영화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영화가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를 모으게 된 원인은 영화 자체의 완성도, 다양한 장르와 스토리, 아시아인들에게 친근한 주제와 소재, 매력적인 배우 등이 꼽히며, 가격에 비해 질적으로 우수하고 현대적이면서도 아시아 고유의 감수성을 담고 있는 것이 장점으로 지목된다. 이밖에 홍콩영화의 몰락과 일본영화의 다양성 부족 등으로 인해 아시아 지역에서 할리우드 영화를 대체할 수 있는

  • 독일 영화사 표현주의와 나치즘을 중심으로 독일 영화사 개괄 독일 표현주의 영화
  •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 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3) 초기 독일 영화 산업의 흐름1900년대 초, 이미 독일 영화계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제작, 배급, 상영으로 이루어진 산업적 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했다. 실질적인 시장의 주도권은 할리우드를 필두로 한 외국 영화들이 쥐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914년 발발한 1차 세계대전은 독일 영화계를 재편하

  • 이탈리아 영화사 이탈리아 초기 영화사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이탈리아 초기 영화
  • 년대 이후1. 이탈리아 코미디 192. 정치영화 203. 페플럼, 호러 그리고 스파게티 웨스턴 214. 전반적인 쇠퇴와 부분적인 회복 215. 대표적인 감독들 22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2) 세르지오 레오네3) 페데리코 펠리니 4) 난니 모레티Ⅳ. 베니스 영화제1. 베니스 영화제의 역사 241) 베니스 영화제의 시작 2) 무솔리니와 베니스 영화제3) 2차 세계 대전 이후 4) 최근의 베니스 영화제2.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 영화 25Ⅰ. 초기 영화사이탈리아 영화사 by

  •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과 누벨바그
  • 영화의 성과를 무시하고 상업적인 할리우드에 열광하는 것에 아무런 갈등을 느끼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까이에의 젊은 감독들은 미국 영화에 존재했던 예술성이 특정한 감독들 - 특정한 작가들(auteurs) -의 작품에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작가란 말 그대로 보통 각본을 쓰는 것이 아니라 할리우드의 표준화된 체계의 제악들을 지키면서도 장르와 스튜디오 영화들에 자신만의 개성을 각인 시키려고 하는 감독을 의미하게 되는데, 하워드 혹스, 오포 프레밍

  • [영화]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제1장 序 제1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영화잡지의 대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영화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와 치밀한 구성력, 그리고 최첨단 기술,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현대의 어떠한 산업보다도 미국에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전세계의 영화팬들은 할리우드에서 제작되는 영화들을 기다리고 개봉이 되면 어김없이 극장으로 향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할리우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