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단군신화와 건국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개 관 ……………………………………… -2-
2. 단군신화 ………………………………… -4-
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신화………… -8-
Ⅲ. 결 론 …………………………………………… -15-
- 본문내용
-
Ⅰ. 서 론
건국신화란 누가,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나라를 세웠으며, 그 건국 행위가 얼마나 정당한 것인지를 말하려는 신화이다. 이러한 한국의 건국신화 속에는 초기 국가 형성과 발전에 대한 여러 가지 구조적이고 진실 된 내용이 들어 있으며, 이것은 한국, 한국인, 한국문화, 한국사의 이해의 출발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건국신화의 내용 그대로가 직접적인 역사 재구성의 자료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 안에 들어있는 신화적이고 설화적인 상징체계를 역사적 사실과 사건, 그리고 시간으로 전환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이 거쳐진 후에 건국신화는 한국이 초기 국가 형성과 발전에 대한 더할 수 없이 중요한 자료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화를 올바로 보기 위해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가장 먼저 건국 신화를 읽을 때 그 건국의 주인공에 대해 주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건국 신화의 유형을 설정하거나 구조를 분석할 때에는 건국의 주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우리 산화의 중층성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이로 하여 건국 신화의 경우 문헌에 따라 내용적 차이가 심하며 그 결과 다양한 모습으로 전승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신화가 전승되는 과정에서 ‘열린 구조’로 전승이 되어 전승 집단의 의도에 따라 다른 신화와 합쳐지기도 하여 동일한 구조와 중복되는 점도 주목해야 할 점이다. 이종욱, 『한국사의 1막1장 건국신화』(서울 휴머니스티 2004 P.34~35)
조현선, 『동아시아 건국 신화의 역사와 논리』(서울 문학과지상사 2004 P.202)
이지영.『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서울 월인 2000 P.15~16)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건국신화가 갖는 특징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국가의 건국신화라 할 수 있는 단군신화와 그 후 생겨나게 된 다른 국가들의 건국신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이지영 『한국의 신화 이야기』 ( 서울, 사군자, 2003)
● 이종욱 『한국사 1막 1장 건국신화』 ( 서울, 휴머니스트, 2004)
● 조현선 『 동아시아 건국 신화의 역사와 논리』(서울, 문학과 지성사, 2003)
● 노태돈, 『단군과 고조선사』(서울, 사계절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