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Ⅰ. 과학의 의의
1. 좁은 의미의 과학
2. 넓은 의미의 과학
Ⅱ. 과학적 연구의 특징
1. 논리성
2. 결정성
3. 일반성
4. 간결성
5. 구체성
6. 검증가능성
7. 항상성
Ⅲ.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과정
1. 연구주제·가설의 설정
⑴ 주관적 판단
⑵ 기존의 연구결과나 이론
⑶ 용역기관과의 협의
⑷ 연구자의 이념이나 철학
⑸ 연구자의 역사의식
⑹ 연구자의 역사의식
2. 연구방법의 설계
⑴ 횡단분석 방법
⑵ 장기연구방법
3. 자료수집
4. 자료분석
5. 연구주제의 가설의 해석과 검증
- 본문내용
-
Ⅰ. 과학의 의의
과학은 구체적인 事象과 그것을 통일하는 보편적인 法則에 관하여 객관적인 진리를 인식하고, 또 그것을 응용하는 체계적인 학문이다.
이러한 과학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① 좁은 의미의 과학
좁은 의미의 과학은 조사연구의 결과 발견 또는 발명한 산물의 총합체, 즉 지식 그 자체를 의미한다.
② 넓은 의미의 과학
넓은 의미의 과학은 지식 그 자체뿐만 아니라 지식을 발명, 발견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하는 활동과정까지 포함하는 동태적 개념을 의미한다.
Ⅱ. 과학적 연구의 특징
과학은 우리를 둘러 싸고 있는 자연현상 또는 사회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과학자는 사물의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여러 가지 현상 속에서 내재하는 규칙을 발견하여 이를 이론과 법칙으로 일반화한다.
1. 논리성
과학적 연구는 논리적이다. 즉 과학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인 사고활동으로, 과학적 설명은 이치에 맞아야 한다. 즉 과학은 논리적 사고에 의존한다.
과학의 논리성은 ⅰ) 어떤 현상이 시간적으로 앞선 현상을 일으킬 수 없고, ⅱ) 사건과 사건의 연결이 우리가 알고 있는 자식체계 내에서 객관적 사실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한다.
2. 결정성
과학적 연구는 결정론적이다. 과학에서는 모든 현상이 어떤 앞선 현상에 의하여 발생하며, 논리적으로 원인과 결과관계로 이해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모든 현상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한다.
3. 일반성
과학적 연구는 일반적인 것을 추구한다. 과학은 개별적인 현상을 하나하나 설명하기 보다는 그것들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4. 간결성
과학적 연구는 간결한 것을 추구한다. 어떤 현상을 이해함에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설명변수만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최대의 설명력을 얻으려 한다.
따라서 현상의 유형별로 공통적인 것을 찾아내어 일반적으로 이해하려고 하며, 동시에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를 발견해 내고 그러한 요소를 일반화된 이론에서 배제하려고 한다.
5. 구체성
과학적 연구는 구체적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자는 자신의 연구에 있어서 각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이 때 연구의 목적에 맞게 개념을 정확하게 구체화하는 것을 操作化라 하며, 이러한 조작화 과정을 통하여 과학자들이 개념을 어떻게 측정하였는가를 정확히 밝힐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