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의 서비스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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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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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Ⅰ장 서론 ------------------------------------------------ 3
1절 연구의 배경 -------------------------------------------- 3
2절 연구의 필요성 -------------------------------------------- 3
3절 KTF를 택한 이유 ------------------------------------------ 3
제Ⅱ장 서비스란 무엇인가? --------------------------------------- 3
1절 서비스에 대한 일상적 정의 ----------------------------------- 4
2절 서비스의 경제학적 정의 ------------------------------------- 4
3절 서비스의 경영학적 정의 ------------------------------------- 4
4절 서비스 품질의 정의 --------------------------------------- 5
제Ⅲ장 KTF -------------------------------------------------- 6
1절 기업 소개 ----------------------------------------------- 6
1. 사업현황
2. 주력사업
3. 최상의 고객 서비스
4. 기술력
2절 기업 활동 ----------------------------------------------- 9
3절 고객 만족 경영 사례 ---------------------------------------- 16
제Ⅳ장 서비스의 사례 ----------------------------------------- 19
1절 모바일 요금명세 무료서비스 -------------------------------- 19
2절 굿타임 경영 -------------------------------------------- 20
3절 굿타임 텔레매틱스 서비스 --------------------------------- 21
4절 은행-교통카드 휴대폰 하나로 ------------------------------ 22
제Ⅴ장 결론 ------------------------------------------------ 23
레포트를 마치고 나서 느낀점 ---------------------------------- 24
참고문헌 --------------------------------------------------- 25
- 본문내용
-
1절 연구의 배경
현대 사회를 흔히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 경제라 일컫는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들의 경제에 있어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상이 되어 버렸기 때문 이다. 금융, 정보, 통신, 운송, 유통 등 많은 서비스 분야가 국가 산업 발전의 근저를 이 루며 경제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제조 부문에서도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수단으 로서 서비스가 매우 중요해진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몇 십년 동안의 공업화 과정에서 주로 제조업의 개발에 역점을 두었기 때문에 제조업 분야는 경쟁력이 비교적 강한 편이다. 그러나 서비스 부문은 상대적으로 크게 낙후되어 있어 시장이 개방되면 선진국의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사실 그동안 서비스 분야는 우리나라가 개방을 저지하고 있는 분야로 ‘온실의 꽃’ 이라는 비난이 높았다. 어차피 개방이 냉엄한 현실로 다가왔고 소위 국경없는 무한경쟁 시대가 된 이상 경쟁력 제고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경쟁력 제고를 위 해서 고객 지향적 사고의 도입을 통한 마케팅의 강화가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2절 연구의 필요성
서비스의 중요성과 개방에 따른 위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경우 서비스에 대 한 기본적인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흔히 서비스 분야는 소비성 산업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어 국가 정책 결정 과정에서도 우선 순위가 아니었다.
서비스는 제품과 많은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개념이나 이론 적 틀이 필요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이명식 「서비스마케팅」, (형설출판사).1999,
◈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2004.
◈ 뉴스와이어 2005/2/15
◈ 스포츠조선 2004/6/24
◈ http://www.k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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