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풀무원의 소개.
1. 풀무원의 연혁
2. 풀무원의 기업 이념
3. 풀무원 Brand Identity

Ⅱ. 풀무원의 현황
1. 풀무원의 성장
2. 풀무원 사업 및 브랜드
3. 풀무원의 성공 비결
4. 글로벌 기업으로의 발돋음

Ⅲ. 풀무원이 당면한 과제.
1. 후발업체의 추격
2. 무너진 윤리 경영
2. 풀무원 조직 내부의 비효율화

Ⅳ. 앞으로의 전망과 해결 방안
1. 조직 및 인사제도의 재정비
2. 실추된 대외적 이미지 회복
3.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과 전망
본문내용
2. 풀무원 사업 및 브랜드


풀무원은 앞에서 잠깐 이야기한 것처럼 두부와 콩나물을 중심으로 식품과 관련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풀무원 브랜드 사업과 서비스 브랜드 사업, 전문 기능 사업, 해외 사업 등이 있다.

풀무원 브랜드 사업은 ㈜풀무원을 중심으로 두부, 콩나물, 면류, 냉동식품류, 조미식품류, 김치류 등의 생식품 사업과 녹즙, 과채음료 등의 건강 음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풀무원 건강생활㈜에서는 건강 식품 생활 사업을 하고 있고, 풀무원 샘물㈜에서는 먹는 샘물 사
업을 수행하고 있다.

서비스 브랜드 사업은 ECMD는 단체급식과 식자재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ORGA는 친환경식품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전문 기능 사업은 물류 사업과 IT 사업 등이 있으며 해외 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들의 브랜드를 보면 풀무원은 생식품 프리미엄 브랜드로 국산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찬마루는 생식품 전문 브랜드로 수입 원료를 사용하는 제품에 사용하고 있고, 그린체는 건강식품에, 면류에는 생가득이라는 브랜드를, 유기농 전문매장 브랜드는 ORGA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풀무원은 명확한 브랜드 체계를 갖추어 프리미엄 브랜드에는 ‘풀무원’을 사용하지만 나머지 브랜드는 개별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3. 풀무원의 성공 비결


첫째, 채소, 콩나물, 두부 등 국민의 기본 식품들에 대해 소비자의 불신이 증가하고 있는 이 상황에서 풀무원은 ‘나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제조, 판매한다’는 이념아래 식품의 자연성, 무첨가성, 안전성이라는 원칙을 고수하여 제품을 공급하였는데 이것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는 것이다.


둘째, 자본의 뒷받침이 약하고 경험이 적었던 풀무원은 대기업과 전면적으로 경쟁하기 보다는 자사가 갖춘 조건에 부합하고 자사가 잘 할 수 있는 영역을 설정하고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사용하여 경쟁기업의 수가 적고 강력한 브랜드도 없던 생식품 및 건강보조 식품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남들이 하는 사업을 보고 돈이된다 판단되면 너도나도 그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다. 풀무원은 초기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부터 풀무원이 잘 할 수 있고 풀무원에게 적합하고 미개척 분야를 찾아 개척한 것이다.


셋째, 풀무원은 재래 시장에서 주먹구구식으로 판매하던 채소, 콩나물, 두부를 단위 포장하여 풀무원이라는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고 원료 선정부터 생산, 유통의 전 과정에서 차별적인 요소를 선택하여 브랜드 명성을 쌓아왔다. 이렇게 하여 형성된 신뢰는 기존 사업 뿐 아니라 건강보조 식품이나 생수 사업으로 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풀무원의 윤리경영
  •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한 ‘풀무원’바른 먹거리를 위한 ‘풀무원’5팀 Dream Hunters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Ⅱ. 윤리경영이란? Ⅲ. 윤리규범의 구성 Ⅳ. 풀무원의 주요 실천사례 및 주요활동 Ⅴ. 풀무원의 윤리경영 실천방안  Ⅵ. 세계화에 맞춘 기업윤리 실천 Ⅶ. 향후 추진계획 목 차5팀 Dream Hunters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의 및 중요성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최근 기업들의 부정비리 사건들로 인해서 자발적인 준법정신과 윤

  • [윤리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기업이다.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으로 법인화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로 대변되는 생식품과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먹는 샘물, 다이어트,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 등의 사업을 의욕적으로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B2C사업인 내추럴홀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 바이오산업 등에 진출하여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 풀무원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경영사례분석
  • 풀무원 기업조사목차1.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2. 풀무원 재무 상태 및 인사. 제품(사업군)소개3. 사회적 책임 관련 사례4. 풀무원의 윤리 경영(투명경영)5. 맺음말1.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1)선정이유 우리나라 기업 중에는 먹거리 사업으로 비약적 성장을 한 기업이 제 법 많   이 있다. 그러나 먹거리 앞에 바른 혹은 건강한이라는 수식어를 쉽게 붙   일 수 있는 제품과 기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경제계나   언론계에서 무공

  • [기업윤리] 풀무원의 윤리경영
  • 풀무원의 윤리경영목차풀무원의 기업이념과 연혁풀무원의 Brand Identity 무너진 윤리경영과 풀무원의 위기윤리경영을 통한 위기 해결서론본론풀무원의 성공 비결결론풀무원의 사회 공헌 활동풀무원의 환경 보존 운동풀무원의 주요 연혁1981 : 압구정동에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개설 1982 : 풀무원효소식품 설립 1984 : `풀무원효소식품을 `풀무원식품㈜로 상호변경 및 법인전환1986 : 한국산업연구원 지정 `유망중소기업 선정 풀무원

  • [기업윤리] 풀무원 사례를 중심으로
  • 기업윤리 발표 -풀무원 사례를 중심으로.기업윤리의 정의와 윤리경영의 부상기업윤리란 기업의최고 경영자가 가져야 할 윤리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윤리는 고정화 된것이 아니라 도덕적으로 옮고 그름, 또는 사회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올바른 것을 말하며 강한 규제가 없고 심리적으로 규제가 되는 그러한 일련의 심적 활동을 모두 포함함으로 기업이 가져야 할 도덕적, 또는 사회적 책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미국 2위 통신 회사인 월드컴,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