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매스미디어]영화 광고언어의 특징 연구-리플렛 광고의 앞면 표제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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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의 주된 광고 매체는 신문, 잡지, 리플렛, 포스터 등을 이용한 지면 광고로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여러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작은 광고용 엽서나 각종 판촉물(마우스 패드, 파일, 부채, 볼펜)을 통해 광고 홍보를 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위의 여러 가지 매체 중 리플렛을 이용한 광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리플렛 광고의 앞면을 대상으로 하여 그 구성요소를 정리하고 각 구성요소에 사용된 언어적 특징들에 대해 살폈다. 특히 구성요소 중에서 표제부에 사용된 어휘와 문장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휘, 문장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광고 문장들과 같이 영화 광고의 문장도 영화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통해 영화 자체를 홍보해서 보다 많은 흥행을 유도하려는 설득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영화 광고에 있어서는 그러한 설득성이 뚜렷하지 않다. 오히려 영화내용을 얼마나 함축적으로 표형하고 있으며 관객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기억시킬 수 있는지가 영화 광고언어에 있어서 주된 판단 기준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다루는 영화 리플렛은 본인이 직접 본 영화나 기억에 남는 리플렛을 기준으로 100여개 정도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1.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방법
1.2. 연구자료
2. 본론
2.1. 영화 리플렛 광고의 구성과 특징
2.2. 광고표제부의 어휘 분석.
2.3. 광고 표제부의 문장 분석
2.3.1. 전제형
2.3.2. 대구형
2.3.3. 도치형
2.3.4. 생략형
2.3.5. 패러디형.
3. 결론
4. 후기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상에서 영화 광고의 표제부에서 볼 수 있는 문구들을 어휘와 문장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어휘적인 측면에서는 고빈도 어휘를 중심으로, 문장적인 측면에서는 내용형식에 따라 살펴보았다. 표제부는 영화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의미적 상관성을 갖게 된다.
우선 어휘적인 측면에서는 빈도수는 예상외로 장르별 편차가 그렇게 심하지는 않았다. 다만 가장 고빈도의 수치를 보이는 어휘인 '사랑'은 예외였는데 이는 멜로 영화에서 많이 나타나는 어휘로 장르별 편차의 모습을 보인다. 대체로 추상적인 어휘는 영화내용과 함께 영화내용과 함께 관객을 끌어들이는 유인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문장적인 측면에서는 문장형식보다는 내용 형식의 측변에서 전제형, 대구형, 도치형, 생략형, 패러디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 중 전제형이 가장 많은 양을 보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제부-후속부'의 내용 형식이 광고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본고는 영화 광고 리플렛의 형식 중 표제부를 중심으로 언어적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러나 이외에도 영화 리플렛에는 다른 장치들이 있을 수 있다. 우선 캡션부에 대한 언어적 특징을 지적할 수 있다. 이 캡션부는 과거에는 그리 크게 중요시 되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광고의 장르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영화의 성격을 간략하게 제시할 필요가 생기게 되어 그 성격과 중요성이 확대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함께 또 다른 특징을 찾아보면 흔히 SF 영화는 영화 내용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을, 휴먼 영화의 경우는 반대로 내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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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희.『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과 그 특성』.한글학회,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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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준 외.『광고언어 연구』.도서출판 박이정,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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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리 베르스트라에트.『도대체 누구 아이디어람?』.(주) 좋은선물,2003.
씨네 21-http://www.cine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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