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이용우의 비디오 예술론은 비디오 예술의 역사에 대해 저술되어 있는 책이다. 이런 분야의 역사 저술을 다룬다는 사실 자체, 방법. 관점. 거기에 관한 많은 사람들의 저술관점 같은 것들이 다 신기해보인다. 역사, 장르, 영역을 구분하는 행위를 어떻게 하는가가 비디오 예술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던가, 그렇게 구분해놓은 개념 때문에 고립될 수 있다던가, 백남준을 비디오 예술의 아버지라고 함으로써 비디오 역사가 가부장적 역사기술이 된다는 것 등은 이런 것이 이렇게 중요한 것인가? 라는 것을 생각해본적이 없는 나로서는 신선했다. 그렇지만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비디오 예술사적인 의미보다는 오히려 현대예술 좀더 자세히 말하면 ‘현대 매체 예술’의 특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된다. 전통미술과 현대 매체 예술이 관객한테 다가가는 방법이 어떻게 다른가, 다름으로 인해서, ‘전시‘라는 개념자체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다. 나한테는 비디오 예술이라는 책의 제목 자체부터 낯설었다. 보통 백남준의 앞에 붙는 말은 ‘미디어 아티스트’이고, 미디어예술. 매체예술이라는 단어는 익숙한데, ‘비디오‘라는 것은 나한테는 영화가 담겨있는 비디오 테이프. 또는 TV 프로그램을 녹화하는 비디오 테이프. 그리고 그것을 보여주는 기계인 VTR정도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비디오 예술은 비디오를 기술적 수단, 기록적 수단, 보조적 수단 등으로 사용하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개념인 것 같다.
참고문헌
비디오 예술론- 이용우- 문예마당 2000년시각예술 문화읽기 – 김상숙- 도서출판 재원 2001년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이용우 –열음사2000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을 꾀하지 못하고 결코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없음을 깨달을 수 있도록 안내 및 지도한다. (1) 독서(독해력) 기르기 공책 마련(가) 공책에 창의적인 제목 달기(나) 공책 제목을 붙인 이유 쓰기(속표지)(다) 어디까지나 국어 공책의 보조 공책으로서 자격을 준다.-항상 옆에 달고 다니기(라) 독서 토론회, 감상문, 모둠 활동, 신문 읽기(세상 읽기), 내 꿈과 관련 글 읽고 생각 쓰기, 상식, 시, 소설, 선생님과 친구와의 대화토론 등의 용도로 쓴다. (마)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을 매서운 바람이 몰아치는 소련 땅으로 보내던 일, 미국인과 결혼한 딸을 체면이 깎인다고 못마땅해 하다가 자신과 후처사이에 있는 어린 아들까지 아예 미국으로 유학 보낼 생각으로 부풀던 일. 이 일련의 사건들처럼 자신의 나라와 , 민족과, 가족들까지 자신의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자신의 삶을 도모하는 이인국 박사에 대해서 나는 가증스럽다는 생각과 괘씸하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물론 인간에게는 자신의 목숨을 소중히 여기려는 본능이 있다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1)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체가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과 그것에 대한 주체의 인식은 결코 일치한다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