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WWE 프로레슬링쇼의 내러티브구조와 이데올로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내러티브 구조
� 레비스트로스의 신화
� WWE의 이항대립체계
� 변칙 범주
�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와 바르트의 신화
Ⅲ. 이데올로기 분석
� 바르트의 2차 의미화과정과 이데올로기
� 신화에서 이데올로기로
Ⅳ 맺음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내가 WWE 프로레슬링 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WWE 프로레슬링 쇼가 현대의 자본주의 TV 프로그램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WWE는 스포츠(레슬링 경기), 드라마(스토리라인과 내러티브 구조), 쇼(시청자와 관객을 동시에 대상으로 허구에 기초한 볼거리를 제공) 등, 대중매체의 오락적 기능을 강조하는 자본주의 TV 프로그램의 특징들을 모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WWE가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중들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며, 또한 이론적 배경 없이도 누구나 느낄 수 있는 WWE의 이데올로기적인 모습을 빈약한 수준이겠지만, 내가 배운 문화연구의 이론들로 고찰해 보고 싶었다.

WWE가 지속적으로 특정한 신화(바르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WWE의 내러티브 구조를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내러티브 구조에서 발생되는 특정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의 다양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는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적 실천’의 개념을 중심으로 WWE쇼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살피고자 한다.
의 생산 또는 강화되는 모습은 바르트의 신화, 즉 2차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적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임옥희 옮김 「신화와 의미」 이끌리오, 2000
롤랑 바르트/정현 옮김 「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알튀세르 외/윤소영 엮음 「알튀세르와 라캉」 공감, 1996
J. 라레인/한상진・심영희 옮김 「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한울, 1990
스튜어트 홀 외/전효관 외 옮김 「현대성과 현대문화 1/2」현실문화연구, 1996
존 피스크/강태완・김선남 옮김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디에나, 언제나, 누구나 그 모두의 것 영화 - 후회하지 않아
  • 프로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배우들 중 이영훈이라는 사람의 새로운 발견이었다. 굉장히 평범한 듯하면서도 뭔가 묘한 느낌을 가진 배우이다. 이 배우의 연기를 보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그의 눈이었다. 이야기의 변화에 따라, 그 분위기에 그가 가지는 감정에 따라 그의 눈은 변한다. 어쩌면 러닝 타임 내내 다른 변화 없이 그의 눈만을 보면서도 이야기의 진행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저예산 영화의 경우 조연들의 어

  • [현대사회의 문화] 문화 제국주의 - 미국 프로 레슬링(WWE) 에 투영된 제국주의
  • 프로레슬링에 비친 미국사회와 한국문화에 대한 전망 1. 프로레슬링의 인기와 분석가능성한국에서는 그 인기가 덜 하지만 미국에서의 프로레슬링이라는 스포츠의 인기는 가히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1987년 미시건주 폰티악에서 열린 챔피언 결정전에는 실내 관객 동원 최다 기록인 93,000명을 기록하였고, 1998년 켄터키주 렉싱턴에서 열린 경기의 시청률은 영국 다이애나비 사망 보도시 최고 시청률과 맞먹는 7.3%를 기록하였다. 2002년 동계올림픽 유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
  • 프로그램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자본주의 방송시장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방송사간의 경쟁의 결과이기도 하며 진지함을 통한 정보수용보다는 재미와 함께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수용자 층에 대한 반응의 결과이기도 하다. 이러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프로그램에 투입할 수 있는 오락적인 요소는 프로그램 진행의 오락화, 오락적인 정보의 선별?전달, 프로그램 구조의 오락적 수정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중 타방송

  •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 문화론을 이용한Ⅰ.대중문화의 텍스트 구조 분석 방법 - 1Ⅱ. 구조주의와 기호학 - 101. Saussure의 기호학 - 101.1 기호학의 시작 - 10 1.2 Saussure의 기호학 - 101.3. 기호와 의미 - 101.4. Saussure의 기호개념 - 111.4.1. 2항적 관계 구조1.4.2. 기호표현과 기호내용 : 기호의 두 요소1.5. 기호의 의미작용 방식 - 141.5.1. 1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지시의미 1.5.2. 2단계 수준의 의미작용 : 부가의미, 상위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