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WWE 프로레슬링쇼의 내러티브구조와 이데올로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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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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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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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내러티브 구조
� 레비스트로스의 신화
� WWE의 이항대립체계
� 변칙 범주
�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와 바르트의 신화
Ⅲ. 이데올로기 분석
� 바르트의 2차 의미화과정과 이데올로기
� 신화에서 이데올로기로
Ⅳ 맺음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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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내가 WWE 프로레슬링 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WWE 프로레슬링 쇼가 현대의 자본주의 TV 프로그램을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WWE는 스포츠(레슬링 경기), 드라마(스토리라인과 내러티브 구조), 쇼(시청자와 관객을 동시에 대상으로 허구에 기초한 볼거리를 제공) 등, 대중매체의 오락적 기능을 강조하는 자본주의 TV 프로그램의 특징들을 모두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WWE가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대중들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며, 또한 이론적 배경 없이도 누구나 느낄 수 있는 WWE의 이데올로기적인 모습을 빈약한 수준이겠지만, 내가 배운 문화연구의 이론들로 고찰해 보고 싶었다.
WWE가 지속적으로 특정한 신화(바르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능하는 WWE의 내러티브 구조를 ‘레비스트로스의 신화’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내러티브 구조에서 발생되는 특정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의 다양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는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적 실천’의 개념을 중심으로 WWE쇼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살피고자 한다.
의 생산 또는 강화되는 모습은 바르트의 신화, 즉 2차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 한 기호학적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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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레비스트로스/임옥희 옮김 「신화와 의미」 이끌리오, 2000
롤랑 바르트/정현 옮김 「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알튀세르 외/윤소영 엮음 「알튀세르와 라캉」 공감, 1996
J. 라레인/한상진・심영희 옮김 「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한울, 1990
스튜어트 홀 외/전효관 외 옮김 「현대성과 현대문화 1/2」현실문화연구, 1996
존 피스크/강태완・김선남 옮김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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