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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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1p

하위문화………………………………………….1~3p

하위문화의 ‘스타일’
하위문화와 스타일의 관계
1. ‘취향’으로써 스타일
2. ‘상동성’을 지닌 스타일

스타일의 ‘의미’……………………………………………3p

하위문화의 발생 원인………………………………….4p

현대 사회에서의 금기와 반항………………………….5~6p

1. 현대사회=스펙터클 사회
2. 현대 사회의 ‘금기와 저항’

현대사회에서 하위문화의 유의…………………………………..6p

결론…………………………………………………………7p
본문내용
줄리아 크리스테바 교수는 그녀의 책 [반항의 의미와 무의미]의 서문에 이 문장을 적었다. 데카르트의 저 유명한 명제를 패러디한 그녀의 문장은 매우 의미심장해 보인다. 그녀는 헤겔의 변증법의 원리에서 정(正)에 ‘반대’하는 급부의 등장을 통해 새로운 대안이 발생되는 것을 주목하면서, ‘반항’이 바로 역사의 원동력이자 인간의 존재가치라고 설명한다.

헵디지의 [하위문화]를 읽으면서, 하위문화 내부에 사회전복적인 ‘반항’의 의미가 있음을 파악했다. 실제로는, 역사 속에서 하위문화는 반항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체제순응의 백신으로써 기능해왔던 것이 사실이지만, 하위문화 발생의 원인과 진행과정은 ‘전복’을 꿈꾸는 ‘원시시대의 아들들’ 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하위문화의 ‘반항’적 기질을 기초로 하여, 현대사회에서 하위문화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하위문화의 개념과 특성, 스타일의 의미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그 다음 정신분석학을 토대로 하위문화의 발생원인에 대해 생각해보고, 현대사회의 특성에 의해 하위문화가 어떤 의미를 띠며 기능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참고문헌
롤랑 바르뜨, [현대의 신화학], 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옮김, 동문선
기 드보르, [스펙타클의 사회], 이경숙 옮김, 현실문화연구
삐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下], 새물결
줄리아 크리스테바, [반항의 의미와 무의미], 유복렬 옮김, 푸른숲
신현준 외, [얼트문화와 록음악 Ⅰ,Ⅱ], 한나래
존 라이든(조니 로튼의 본명), [섹스 피스톨즈 조니 로튼],푸른 미디어
김종휘 외, 날아라 밴드 뛰어라 인디, 해냄
마키유 카소비츠 감독의 영화 [증오],1995
토드 헤인즈 감독의 영화 [벨벳 골드마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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