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상상의 공동체를 읽고 - 민족과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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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상상의 공동체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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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족은 제한된 것으로 상상된다.
2. 민족은 주권을 가진 것으로 상상된다.
3. 민족은 공동체로 상상된다.
보충
① 르낭 [1823.2.28~1892.10.2]
② 민족주의 [民族主義, nationalism]
본문내용
민족은 가장 작은 민족의 성원들도 대부분의 자기 동료들을 알지 못하고 만나지 못하며 심지어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듣지도 못하지만, 구성원 각자의 마음에 서로 친교(communication)의 이미지가 살아있기 때문에 상상된 것이다. 르낭(Renan)이 `민족의 핵심은 전 소속원들이 많은 것을 공유한다는 사실이며, 동시에 전 소속원들이 많은 것을 망각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라고 썼을 때 그는 그의 유쾌한 화법으로 이 상상함(imagining)을 언급한 것이다. 겔너(Gellner)가 `민족주의는 민족들이 자의식에 눈뜬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는 민족이 없는 곳에 민족을 발명해 낸다`라고 얼마간 잔인하게 규정했을 때 이와 유사한 논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화의 결점은 민족주의가 잘못된 구실 아래 가장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고 너무 애쓴 나머지 `발명`을 `상상`이나 `창조`보다는 `허위날조`와 `거짓`에 동화시킨 것이다. 이리하여 그는 민족과 병치될 수 있는 `진정한` 공동체들이 존재함을 암시한다. 사실 면대면(面對面)의 원초적 마을보다 큰 공동체는 (그리고 아마 이 마을조차도) 상상의 산물이다. 공동체들은 그들의 거짓됨이나 참됨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상상되는 방식에 의해서 구별되어야 한다. 자바(Java)에 있는 마을 사람들은 그들이 전혀 본적이 없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언제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결은 한때 무한히 늘릴 수 있는 친족과 단골의 그물처럼 특별한 형태로 상상되었다. 아주 최근까지 자바에는 `사회`라는 추상체를 뜻하는 단어가 없었다. 우리는 오늘날 구체제(舊體制, ancien regime)의 프랑스 귀족을 하나의 계급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분명히 그것은 아주 뒤늦게야 이렇게 상상된 것이다. `누가 X백작이냐`라는 질문에 대한 정상적인 대답은 `귀족 계급의 성원`이 아니라 `X의 군주`, `Y남작의 삼촌`, 혹은 `Z공작의 고객`이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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