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성상 여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대중 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여성상

1). 이상적인 남성상
(1). 1960년대~1970년대 - 과묵하고 속정 깊은 남자
(2). 1980년대 - 사랑을 다정하게 속삭여주고 표현해 주는 남자
(3). 1990년대 이후 - 세심한 것까지 신경 써주는 자상한 남자

2). 이상적인 여성상
(1). 1960년대~1970년대 - 청순하고 순결한 여자
(2). 1980년대 - 청순하고 새침한 요조숙녀 타입의 여자
(3). 1990년대 이후 - 관능적이고 친구 같은 여자



Ⅲ. 결 론


( 조사 자료의 시대별․주제별 분류 )…………………… 11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12

본문내용
1). 이상적인 남자

(1). 1960년대~1970년대 - 과묵하고 속정 깊은 남자
이 시기에는 멋진 남성들을 보여주는 가요들을 보면,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남성들이 꼭 잘생길 필요는 없지만, 그러나 믿음직해야 한다. 돈은 없어도 괜찮지만 진실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떨리는 처녀 맘을 ‘알아주는’ 사람들이다. 즉, 이 시기에는 ‘말없고’, ‘(남자다운) 씩씩한 생김생김’, ‘믿음직하고 진실한’, ‘속으로는 여자 마음을 알아주는’ 남성이 멋진 남성이었다. 여기에서 말이 없다든지 무뚝뚝하다, 잘생기진 않았지만 씩씩한 생김이다, 털털하다 등은 모두 ‘남성다움’이라는 특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여성들은 남성답고, 자신이 의지할 수 있는 진실하고 미더운 사람, 또 겉으로 무심해도 여자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정 깊은’ 남자를 최고의 애인 감, 배우자감 즉 이상적인 남자로 여기고 있었다. 그리고 「대머리 총각」을 살펴보면 마음에 드는 남성이 ‘행여나 장가갔나 근심’하였다는 고백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이를 만났을 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참고문헌
고재형(1996). 『고PD와 함께 떠나는 노래산책』. 서울: 도서출판 금싸라기

김성환․대진대 철학과 학생(2001). 『대중음악 속의 철학』. 서울: 도서출판 天池

김점도(편)(1989). 『우리노래 大全集』.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동아출판사(1996편). 『동아 국어 메이트 사전』. 서울: 동아출판사

박상용(1997). 『노래로 세상 엿보기』. 서울: 도서출판 서조

박애경(2000). 『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책세상

순진이(2002). 노래 심리 치료(Song Psychotherapy)를 위한 한국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사
회 심리적 현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상회(1983). 『TV방송과 대중문화』. 서울: 전예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학] 대중가요속의 언어에 대한 고찰
  • 대중가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나 “그대의 여자”, “허락할께요”, “내가 가진 것 전부.”, “그대만 바라보다”라는 가사는 여전히 여성이 연애에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서도 존재함을 보여준다.(3) 연애가요의 변화- 일상적인 사랑의 표현※ 아주 오래된 연인들 - 015B (1992년)저녁이 되면 의무감으로 전화를 하고 관심도 없는 서로의 일과를 묻곤 하지. 가끔씩은 사랑한단 말로 서로에 게 위로하겠지만 그것도 예전에 가졌던 두근거림

  • [언어와 사회] 대중가요 속의 언어에 대한 고찰
  • 대중가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나 “그대의 여자”, “허락할께요”, “내가 가진 것 전부.”, “그대만 바라보다”라는 가사는 여전히 여성이 연애에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서도 존재함을 보여준다.(3) 연애가요의 변화- 일상적인 사랑의 표현※ 아주 오래된 연인들 - 015B (1992년)저녁이 되면 의무감으로 전화를 하고 관심도 없는 서로의 일과를 묻곤 하지. 가끔씩은 사랑한단 말로 서로에 게 위로하겠지만 그것도 예전에 가졌던 두근거림

  • [성과 언어] 매체속에 나타난 성 이데올로기
  • 대중매체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여러 분야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실태에 대하여서 알아보았다. 위에서 논한 내용을 요약하여보면 여성이 대중매체 속에서의 역할은 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어머니로, 한 남편의 아내 등의 순종적이고, 남성에 대하여 소극적인 입장에서의 여성과 단지 남성의 편에서 성의 상품이 되는 여성으로 양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대중매체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위에서와 같이 표현될 수

  • 대중매체가 여성상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 대중매체가 보여주는 남성상과 여성상은 그 시대 사람들의 가치관에 모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의식 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요즘처럼 미디어의 영향이 커지는 시기에 어린이들이 수많은 광고를 접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성적 차별을 받아들이고 여자는 이렇고 남자는 이렇고 하는 식으로 생각이 굳어진다면 앞으로 미래는 여성들에게 더욱 헤쳐나가기 힘든 사회가 될 것이다. 3. 대중매체가 여성의 문제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정보전달의 최첨단

  • 문학과 민중문학, 문학과 문학텍스트, 문학과 심미의식(심미성) 분석
  • 문학 작품이 실현하는 미의 세계, 즉 심미성의 문제를 문학교육이라는 창작과 수용의 차원에서 논의하여야 한다.참고문헌김현 - 문학평론집, 책읽기의 로움, 민음사, 1984김성곤 외 - 문학에 이르는 길, 열음사, 1991김외곤 - 김남천 문학에 나타난 주체 개념의 변모과정 연구, 서울대, 1995고영직 - 문학은 항복하지 않으리, 한겨레21, 2001이승훈 -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1991최지현 - 한국근대시 정서체험의 텍스트조건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