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매체] 대중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성상과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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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대중 가요에 나타난 이상적인 남·여성상

1). 이상적인 남성상
(1). 1960년대∼1970년대 - 과묵하고 속정 깊은 남자
(2). 1980년대 - 사랑을 다정하게 속삭여주고 표현해 주는 남자
(3). 1990년대 이후 - 세심한 것까지 신경 써주는 자상한 남자

2). 이상적인 여성상
(1). 1960년대∼1970년대 - 청순하고 순결한 여자
(2). 1980년대 - 청순하고 새침한 요조숙녀 타입의 여자
(3). 1990년대 이후 - 관능적이고 친구 같은 여자



Ⅲ. 결 론


( 조사 자료의 시대별·주제별 분류 )……………………………………… 11

(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12
본문내용
90년대를 일컬어 흔히 대중문화가 완전히 승리한 시대라고들 이야기한다. '가요(歌謠)' 즉, '노래'는 이러한 대중문화의 하위 유형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고래(古來)로부터 지금까지 존재해온 대표적인 향유문화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유행가를 무엇이라고 하는가에 대한 이견은 다소 있겠지만, '대중가요'라고 하면 대부분은 수긍할 것이다. '대중가요'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일반 대중의 흥미를 위주로 한 노래"를 의미한다. 대중가요는 당대 대중들에게 광범위하게 유포되는 것인 동시에,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유지되는 문화로, 대중의 욕망과 경험, 사고방식과 정서 등을 매우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낸다. 즉, 당대에 인기 있는 가요들은 대중들의 생각과 의지,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며, 또한 역으로 널리 유포됨으로써 사람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쳐왔다. 그러므로, 가요 속에 드러나 있는 사랑에 대한 담론은 당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사랑에 대한 태도와 욕망을 반영하는 것이며, 이러한 가요를 통해 또한 사람들은 사랑에 대한 일정한 공통의식을 가지게 되고 그들의 생활 속에서 그러한 사랑에 대한 지배적 담론을 실천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대중가요의 분석을 통해서 그 작품들을 즐겨 향유했던 수용자 대중들이 인간과 세상에 대해 어떤 태도와 정서를 지니고 있었는지에 대하여 추론해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대중가요의 가사는 언어이자 기호로서 해석 내용에 따른 의미를 산출하며, 노랫말을 통해 생성된 의미는 노래를 향유하는 사회 구성원들과 공유된다. 이러한 공유된 의미는 결코 역사·문화적인 환경과 무관하지 않으며, 동시에 현재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고재형(1996). 『고PD와 함께 떠나는 노래산책』. 서울: 도서출판 금싸라기

김성환·대진대 철학과 학생(2001). 『대중음악 속의 철학』. 서울: 도서출판 天池

김점도(편)(1989). 『우리노래 大全集』.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동아출판사(1996편). 『동아 국어 메이트 사전』. 서울: 동아출판사

박상용(1997). 『노래로 세상 엿보기』. 서울: 도서출판 서조

박애경(2000). 『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서울: 책세상

순진이(2002). 노래 심리 치료(Song Psychotherapy)를 위한 한국 대중가요의 내용 분석: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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