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발전과 쇼핑유형의 변화 - 인터넷쇼핑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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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존 쇼핑의 현황
쇼핑은 ‘상품을 구입하는 일’이다. 물물교환이나 자급자족 경제를 벗어나면서부터 쇼핑은 시작되었고, 지금은 삶에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산업사회가 지나고 정보사회로 들어서면서 요즘은 매우 다양한 쇼핑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지만, 약 10년 전만 하더라도 쇼핑의 모습은 매우 일반적이었다. 우선 광고나 주변사람들을 통해 사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그 다음 그 정보를 토대로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으로 가서 상품을 직접 보고, 같은 상품을 파는 다른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면서 가격 및 품질을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하는 방식이었다. 1940년대 주요 구매 장소였던 5일장 등의 재래시장에서부터 그 이후로 유통업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슈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에서의 쇼핑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구가 늘어나고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쇼핑 환경은 발전하였고 소비자들은 좀더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위에서 얘기한 직접 가서 보고 결정한다는 방식의 틀은 변하지 않았다. 이러한 방식을 처음으로 탈피한 것이 TV 홈쇼핑이다. 정보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미디어 산업이 발전하여 케이블 TV 등의 뉴미디어가 등장하였고 그것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짤막한 TV광고나 주변 사람들에게서 얻을 수 있었던 정보를 특정 채널에서 계속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상품 구매를 위해 직접 찾아가서 보고 구매해야했던 번거로움을 TV 시청과 전화 한 통화로 대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TV 홈쇼핑은 1995년 처음 등장한 이후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구매 형태로써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시장규모가 4조원대에 이르렀고 TV 홈쇼핑 업체의 경우 정부 승인하에 별도의 채널을 가지고 전일 방송을 하는 5개업체를 포함, 전체 약 300여 개에 달하는 등 대표적인 판매방식으로 발돋움 하였다
참고문헌
국내 인터넷쇼핑 시장 전망 및 분석,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5-31
유통의 이해, 변명식 이영철 김영이 공저, 학문사, 2002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한울, 2004(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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