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Knowing and Knowledge

2.Overview Nursing's Fundamental Patterns of Knowing

3.Processes for Developing Nursing Knowledge

4.Patterns gone Wild

5.Using Patterns of Knowing

6.Patterns of Knowing

본문내용
어떤 분야의 연구에서나 지식이 조직되어지고 검증되어지며, 적용방법뿐만 아니라 지식을 개발해야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지식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간호실무의 근거가 되는 지식체는 현상에 관한 사고의 특징적인 방법들을 예측하고 예시하는 범위를 제공하는 pattern과 form, structure를 가진다. 이러한 pattern들에 대한 이해는 간호교육과 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그러한 이해는 지식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보다 오히려 간호학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지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안다(know)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포함되어 있다.
Babara A. Carper(1978, P.13)


Knowing and Knowledge
Knowing 앎
ㆍ어느 정도의 의식적 자각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과 세계를 경험하고 파악하는 인간 개 개인의 과정을 말하며, 역동적이고 변화하는 과정이다.
ㆍ앎의 과정에서 이해되는 모든 것이 다 공유되거나 의사소통 될 수 없다.

Knowledge 지식
ㆍ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의사소통할 수 있는 앎을 말하며, 전달방법은 언어, 기호, 행위, 기 술 또는 소리의 형태가 있다.
ㆍ공유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되는 통찰력, 학습 또는 탐색을 통해 습득되는 실제에 대한 자 각 혹은 인식이다.

1950년대 이후 간호과학은 학문으로서의 발전을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간호이론과 연구는 간호실무를 위한 과학적 지식의 성취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지식은 구조화, 형식화, 체계화 등의 과정을 통해 축적되며, 간호실무는 간호지식체를 구조화된 지식으로 구축하고자 형식화된 접근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안다는 것’은 매일 매일의 경험의 결과이며,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학문적 지식을
참고문헌
Chinn, Peggy L. & Kramer Maeona K. (1999). Theory and Nursing. Mosby.
Babara A. Carper(1978). ANS, 1(1), 13-21.
이소우ㆍ김주현ㆍ이병숙ㆍ이은희ㆍ정면숙 공저(2000).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요
  • 39048***
    (2022.05.14 14:23:02)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간호학이론의 발달개요
  • 간호학 이론개발에 관계된 철학적이고 방법론적인 질문에 초점을 ②다루는 주제는 대부분 간호학에 필요한 이론의 목적과 종류를 분석하거나 간호학이론 개발의 자원과 방법을 제사하고 비평하며 간호학 이론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준거를 제시하는 내용③초창기의 간호학의 메타이론에서 논의된 중요한 쟁점은 기초과학 이론과 간호학 이론과의 관계였으나 최근에는 과학철학이 간호의 메타이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④Webster(1982)등은 간호학

  • [간호이론개발] 간호학의 지식합성과 개념 개발
  • 지식합성과 개념개발을 위해 선택된 접근의 개요를 제공한다. Rodgers(1989a, 1989b)와 Sartori(1984)는 개념 명확화에만 집중하였다. Chinn & Jacobs(1983, 1987), Chinn & Kramer(1991), Walker & Avant(1983, 1987)는 조작적 정의 개발이나 간호진단을 세련되게 다듬는 목적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목적을 예로 들었다. Chinn & Kramer(1991)는 개념분석은 개념화 의미를 창조하기 위한 한 방법이고, 다른 목적은 좀더 일반적인 목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Schwartz-Barcott & Kim(1986)

  • 현대간호의 개념과 본질
  • 간호학적 않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 앎에 도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오늘날 이론과 실천의 영역을 포괄하는 간호계의 중심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최근 간호학계에는 간호학의 독창적인 지식체 개발이라는 목적을 위해 경험 분석적 방법론과는 엄격히 구분되는 방법론을 통해 관심 있는 현상을 연구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탈실증주의적 입장인 인간주의 혹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개념이해와 정립에 역점을 두기 시작하면서

  • 간호학의 근원(간호지식의 근원, 과학과 간호과학)
  • 지식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감기에 걸린 경우들을 지속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반복적인 경험적 관찰에 의해 가설이 검증되고 이것이 과학적 지식으로 인정받는 과정 전체가 과학적 방법의 핵심절차를 이룬다. 전통과학의 관점에서는, 반복된 경험적 검증을 통해서 확립된 증거라야 지식(knowledge) 혹은 진실(truth)을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지식 혹은 앎이란 간호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사람에 의해서 경험적으로 형성되어

  • [간호학] 질적연구 시험
  • 지식개발간호이론의 개발은 간호현상을 기술하고 이해, 설명, 예측, 조절할 수 있는 간호학문의 지식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이 방법에는 inductive/deductive의 두 방법이 있다. inductive는 theory generation 이라고 하고, deductive는 theory co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론발달도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은 개인마다 학문적 background나 preexistence history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순수하게 귀납적일수도 (우리가 알고 있는 모델을 통해서 구축해 나가기 때문에) 혹은 연역적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