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적 앎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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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앎(knowing)이라는 단어는 사람이 자신과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패턴을 가리킨다. 앎이란 존재론적(ontologic)이고, 역동적이며, 변화하는 과정이다. 지식(knowledge)이라는 용어는 다른 사람과 공유되거나 의사소통 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되는 앎(knowing)을 말한다. 그 분야에서 지식은 그 분야의 구성원들에 의해 이해되고 있는 것처럼 총체적으로 세상에 대한 논리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가능케 하는 것들이어야 한다. “그 분야의 지식”은 그 분야 공동체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표준과 기준에 의해 총체적으로 판단되어온 것이다.
간호사들은 실무를 하면서 종종 그들이 당연시 여기면서 전달하고 사용했던 통찰력과 이해한 것 이상의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이 알게 되는 것의 많은 부분들은 행동, 움직임, 또는 소리를 통해 표현된다. 이러한 매일 매일의 행동들은 앎의 전체(whole)를 반영한다. 간호사의 행동에서 표현되는 것은 교과서의 이론들이 결코 묘사할 수 없는 동시적인 총체성(wholeness)를 포함하고 있다. 실무에서 일어나는 것은 오직 일어나는 그 순간에만 공유될 수 있고 대체적으로 그곳에 있지 않았던 사람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개인적인 경험의 고립을 뛰어 넘어 한 분야의 공동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일단 이런 공유가 일어나면, 사회적인 목적들이 형성되고 지식 발달과 공유된 목적들은 미래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변화나 실천을 향해서 순환적인 상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2. 간호의 앎의 패턴에 대한 이해
나이팅게일이 처음으로 간호사들을 위한 공식적인 정규 교육을 실시한 이후부터, 간호는 실무의 기초로서 형식적인 지식에 의존해왔다. 지식의 본질은 시대와 함께 변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간호실무를 이끌어왔던 기초적인 가치들은 놀랍게도 변화되지 않은 채로 유지되어 왔다.
carper(1978)는 초기 간호 문헌들을 조사하여 간호사들이 실무에서 가치있게 여기며 사용해왔던 앎의 네 가지 기초적이며 계속되는 패턴들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 패턴 중 하나는 경험주의자들이 친숙해하고 높이 평가하는 패턴인 간호과학이다. 이것과 더불어 간호에서 도덕적인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간호윤리, 간호에서의 개인적 지식, 간호예술로서의 간호미학이 있다.
해방적 앎에 대한 우리의 개념화(conceptualization)는 간호와 건강관리의 사회적이며 정치적인 맥락과 관련된 간호문헌과 이런 맥락적인 것이 생략된 것에 대해 문제를 삼는 앎의 네 가지 패턴에 대한 비평에 기초를 두고 있다.
Carper에 의해 확인된 앎의 기초적인 패턴은 그것들이 경험주의자들의 제한된 경계를 넘어서 확장된 앎의 넒은 영역을 개념화한다는 면에서 가치가 있다.
해방적, 개인적, 윤리적, 미학적 패턴들은 그 분야 내에서 발달되지 못했는데 이것은 이런 패턴들의 앎에 대해서 등한시하고 있다는 것과 동시에 그 분야의 지식으로서의 경험주의만을 지나치게 가치 있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Fawcett, 2006; Fawcett, Watson, Newman, Walker, & Fitzpatrick, 2001). 그러나 윤리적, 개인적, 미학적, 경험적 지식들과 관련된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들이 실무에서 앎과 지식에 있어서 더 넓은 시각을 갖는 것의 가치를 알게 해주는 문헌들에서 체계적으로 서술되고 반영되기 시작하고 있다.
1) 해방적 앎: 간호의 실천
해방적 앎은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인 현상을 비평적으로 검토할 수 있고 어떻게, 왜 그 일들이 그런 식으로 일어나게 되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이다. 이런 앎의 패턴을 통해 사람들은 사회적, 정치적인 제도에 배어있는 불평등한 것을 알게 되었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 공정하고 평등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변화될 필요가 있는 문화적인 가치와 신념을 확인하게 된다. 해방적 앎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본질을 이해해야 하고 지식 그 자체 또는 지식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더 큰 사회적인 문제에 기여하는 패턴을 이해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경림, 고성희, 장희정, 양승애, 신수진, 하주영 등(2010). 간호의 이론과 지식 개발. 서울: 현문사.
Nicoll, L, Ed(1997). Perspectives on Nursing Theory.(3rd ed.). Philadelphia : J.B. Lippinco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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