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좌석배치유형, 각각의 장단점과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학생활을 하면서 한번의 참관실습과 두 번의 수업실습을 통해 조금이나마 학교 현장을 경험해 보았다. 좌석배치유형과 각각의 장․단점 활용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쓰려니 몇 번 되지 않는 수업 실습의 기억들을 떠올리게 되었다.

처음 실습은 부안 초등학교 6학년 교실에서였다. 비록 일주일의 참관실습이었지만 내 기억 속에 생생히 남아있는 이유는 아마도 처음 나간 실습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 당시 학급의 인원수는 약 36명 정도로 서당형 좌석 배치의 형태를 띠고 있었다. 6학년 수업이라 그런지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 많았으며, 주로 컴퓨터 활용을 통한 멀티미디어 수업이 주를 이루었다. 가령 때에 따라 모둠별 활동이 필요할 시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의 형태로 바꾸어 모둠별 활동이 이루어졌다. 6학년이라 그런지 좌석 배치를 바꾸는 시간이 짧았으며 수업의 흐름이나 모든 면에서 매우 적절한 좌석 배치 형태였다. 아마도 내가 5,6학년의 고학년 수업을 맡는다면 이처럼 서당형 좌석 배치와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를 번갈아 사용할 것이라 생각된다. 서당형 좌석 배치의 장점인 강의의 수월성을 살리고 단점인 모둠별 활동 제한을 짚신벌레형 좌석 배치로 대체함으로 수업의 능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사회과 토론 수업에 있어 고학년인 만큼 말굽형 좌석 배치를 통해 토론회장과 같은 수업 환경을 꾸미는 것도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식수업 평가
  • 학급은 2개 이상의 학년이 한 학급에서 공부하게 된다. 이를 활용하여 협동수업의 실천이 가능하다. 능력이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2) 복식학급의 단점 가. 학교규모가 작고 학교 재정이 영세하여 시설환경의 개선이 어렵고 교재. 교구가 부족하다.나. 학년 당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소인수 학급이 되거나 복식학급으로 편성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 다.다. 지역사회의 문화적 침체성과 보수성이 학교교육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

  • 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학급은 2개 이상의 학년이 한 학급에서 공부하게 된다. 이를 활용하여 협동수업의 실천이 가능하다. 능력이 다른 학생들이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2) 복식학급의 단점 가. 학교규모가 작고 학교 재정이 영세하여 시설환경의 개선이 어렵고 교재. 교구가 부족하다.나. 학년 당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소인수 학급이 되거나 복식학급으로 편성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 다.다. 지역사회의 문화적 침체성과 보수성이 학교교육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하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돕는 일관성을 보임.④ 접착제(glue)는 어떤 개인이나, 사람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조직적 목표사이에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좌석수로만 규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시정되어야 하며 학교도서관 좌석 모두 도서관 기능을 위한 보조기구가 아닌 학교의 자율학습을 위한 좌석으로 이용되고 있다면 도서관 시설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열람실 이외에도 필요한 정리실, 참고봉사실, 시청각실, 직원열람실, 소지품 보관실 등을 두도록 되어있다. 한국도서관 시설 기준실별학급 수고 등 학 교적 요열람실18미만18이상24이상36이상12미만12이상24이상36이상66.0 (20평)99.0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활용하는 것은 구성주의의 기본 원 ,리에 배치된다 이는 곧 단순히 수업활동의 변화와 역할분담 동료교수를 촉진할 . ,-19-목적으로 집단을 활용할 따름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협동학습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능을 배우고 대안적인 견해를 공유하고 이를 개발하거나 이에 도전하는데 목적이 있다.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이녀석 그것도 몰라 무슨 뚱딴지 .: , ! ⑤같은 소리를 하고 있어 틀렸잖아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