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문장성분론의 문제점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1 문제제기
언어학은 발음 체계를 연구하는 음운론(Phonology), 문장의 구성원리를 연구하는 통사론(Syntax), 의미 체계를 연구하는 의미론(Semantix)등으로 하위 분류된다. 그러나 狹義의 문법은 문장 구성 체계만을 다루는 통사론을 뜻하게 되며 이 통사론은 곧 문장에 대한 연구분야이다.
그런데 도대체 문장(sentence)이란 무엇이며, 그 문장을 이루고 있는 성분은 무엇이며, 왜 문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은 언어학자들이 일생을 통해 찾아야 할 것이지만 우선 간단히 한마디로 하자면 우리가 언어로써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이 결국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언어’란 추상적이고 복잡한 개념일 뿐이고, 실질적으로는 ‘문장’이라는 구체적인 언어 단위로 실현된다고 할 수 있다. 즉, 문장만이 하나의 완전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언어단위이며, 언어란 이러한 문장들의 집합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장의 발음, 형식, 의미에 대한 연구가 곧 언어학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문장’은 언어의 구체적인 실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문장의 개념과 그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필수적, 수의적 성분에 대한 연구는 언어학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대단히 필요하다. 이러한 문장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들을 살펴보고 지금까지의 연구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국어지식탐구/김광해 외/박이정/1999
한국어 통사론/권재일/민음사/1992
현대 한국어 통사론/박영순/집문당/1993
국어문장성분 분류의 역사적 연구/우형식/세종/2000
현대국어 통사론/남기심/태학사/1993
북한 문법에서의 문장성분의 설정/우형식/동방학지/1997
한국어 문법 이론/유목상/일조각/1990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우리말본/최현배/정음사/1971
보어 설정에 관한 역사적 접근/우형식/동방학지/1999
표준국어문법론 /남기심,고영근/탑출판사/1993
국어문법/서정수/뿌리깊은나무/1994
국어 문법 연구/김기혁/박이정/2001
국어문법론/김민수/일조각/197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