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현대문학에 나타난 모성성을 중심으로-박완서, 공선옥, 나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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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들어가서
(1) 박완서, <엄마의 말뚝>
1. 작품 선정의 이유
2. 작품의 줄거리
3. <엄마의 말뚝> 에 드러나는 모성상
1) 가부장제에 대한 도전
2) 도전의 한계
3) 성적 거세
4) 모녀간의 갈등
(2) 공선옥, <술 먹고 담배 피우는 엄마>
1. 작품 선정의 이유
2. 작품의 줄거리
3. <술 먹고 담배 피우는 엄마>의 반모성
ㅡ 반(反)모성을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가.
1)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운다
2) 정숙하지 않다
ㅡ 공선옥은 왜 반모성의 모델을 제시하였는가.
1) ‘여성신화’ 파괴작업
2) 감정의 솔직한 개방
ㅡ ‘나’는 온전한 반모성의 모델인가.
1) 밤 기차 여행의 목적
2) 결국엔 아이가 우선순위
(3) 나혜석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보는 모성성
1. 나혜석의 일대기
2. 「母된 감상기」
3. 「百結生에게 고함」
4. 고별기
5. 나혜석 작품과 생애의 의의

Ⅲ. 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오늘날 우리의 어머니들은 어떤 모습일까. 혹은 ‘모성’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과연 어떤 것일까. 예전부터 지금까지, 대부분 어머니는 오로지 자식을 위해서 그 어떤 고통도 감내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는 존재로 그려져 왔다. 그리고 이러한 어머니들의 모습은 ‘모성’이라는 단어 하나로 칠해지고 덮여져 왔다.
도대체 모성이란 무엇인가. 사전에서는 ‘여성이 어머니로서 지니는 본능적인 성질’이라는 뜻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본능적이란 부분에 대해서 의구심을 품지 않을 수 없다. 본능적인 성질이라는 말을 내세워 여성들에게 모성을 강요하고 가부장제를 당연시 여기게 하는 후천적인 사회의 제도가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여성은 ‘모성을 지녀야만 한다’라는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우리들의 집단 무의식을 형성해 오고 또 그것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리잡게 된 것이다.
물론 모성은 위대하고 아름다운 것이지만 어머니 개개인에게는 때로 벅차고 힘겨울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까지 모성의 한 측면만을 부각시키고 그것을 당연하게 여겨왔다. 매스미디어, 예술, 문학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여성은 오직 행복한 어머니로만 그려졌을 뿐, 어머니 노릇의 이면, 즉 때로는 그것이 어머니를 지치게 만들고 떠맡기 부담스러운 막중한 책임을 동반한다는 사실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어머니 역시 그저 하나의 인간일 뿐인데도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환상 속의 어머니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나혜석전집』, 이상경 편, 태학사, 2000.
『나혜석 문학연구 : 경희를 중심으로』, 최지원, 연세대학교, 1997.
『나혜석 문학연구 : 작품에 나타난 페미니즘을 중심으로』, 김윤주, 고려대학교, 2001.
『나혜석 에세이-백만송이 장미』, 나혜석, 오상출판사, 1997.
『나혜석 평전 : 내 무덤에 꽃 한송이 꽂아주오』, 정규웅, 중앙M&B, 2003.
『내 생의 알리바이』,창작과 비평, <술먹고 담배 피우는 엄마>.
『모성의 담론과 현실』, 심영희. 정진성. 윤정로 공편, 나남 출판, 1999.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와 모성』 , 강인숙 저. 둥지: 서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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