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문학] `피그말리온` 과 `마이페어레이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하며
Ⅱ. ‘피그말리온’ 희곡(1913)과 연극
1. 제목이 왜 ‘피그말리온’인가?
2. 작가 버나드 쇼와 그의 작품세계
(1) George Bernard Shaw(1856-1950)의 생애
(2) Bernard Shaw의 작품세계
3. 피그말리온 ‘희곡’에 대하여
(1) 등장인물
(2) 피그말리온 희곡의 구성
(3) 줄거리
(4) 주제
(5) 외 희곡의 중요한 요소들
(6) 피그말리온 연극의 역사
Ⅲ. 뮤지컬 영화 My Fair Lady (1964)
1. ‘My fair lady'란 제목의 의미
2. 구성
3. 줄거리
4. 영화 My fair lady의 특징
(1) 뮤지컬 영화라는 장르로서의 특징
(2) 일라이자와 히긴스란 인물이 중심이 되는 영화
Ⅳ. 연극 ‘Pygmalion’과 영화 ‘My Fair lady’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제목: Pygmalion vs My fair lady
(2) 구성의 차이
(3) 결말의 차이: 애매한 결말 vs 해피엔딩
(4) 그 외 인물들의 변화: 네폼먹(졸탄 카파티)과 알프레드 두리틀
(5) 무대의 변화
(6) 생동감과 스케일의 차이
(7) 청각성(대사)에 의존한 ‘피그말리온’ vs 노래와 시각성에 의존한 ‘My fair lady'
ⅴ. 마치며
- 본문내용
-
‘피그말리온’은 1913년 버나드 쇼에 의해 쓰인 희곡이다. 그리스 신화인 조각가 피그말리온과 그가 창조한 완벽한 조각상인 갈라테이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인 이것은 후에 오드리 헵번 주연의 영화 ‘My Fair Lady’로도 만들어졌다. 여기에서는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를 비교하고자 한다. ‘마이 페어 레이디’는 비교적 원작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지만, 뮤지컬 영화의 형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둘의 비교에 앞서 연극과 영화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언급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연극의 하위분류 중 하나인 음악극 즉 뮤지컬 연극은 형태상의 종류로 나눴을 때 보통극, 음악극(Musical drama), 연쇄극으로 나뉜다.
에 대해서도 더불어 언급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지금부터 언급할 영화 My Fair Lady가 뮤지컬 영화이기 때문이다.
연극과 영화는 기본적으로 공연예술 공연예술의 특징을 크게 4가지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협력자를 필요로 한다는 점, 둘째, 이 도움을 주는 협력자들 모두의 집단정신의 표현이라는 점, 셋째, 허구에 기초를 둔다는 점, 넷째, 언제나 영구한 현재에서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라는데 공통점이 있다. 사실 초기 영화가 발생했을 때 연극의 배우와 연출가들이 영화에서 활동했던 만큼, 영화는 연극에서 파생된 장르였다. 흔히 영화는 조각, 건축, 회화의 세 개의 공간예술과 음악, 무용, 문학의 세 개의 시간예술을 넘어서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한 제 7예술이라고 일컬어진다. 시간적 형식과 공간적 형식을 통합했다는 면에서 영화는 연극과 비견될 만하고, 자주 비교되곤 한다. 그러나 엄연히 영화는 연극과 다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연극과 영화의 차이를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는 ‘기록된 것’이고 연극은 ‘실제로 행하여지는 것’이라는 점에서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영상은 현장성이 없다.
- 참고문헌
-
김동권 외. 『연극의 이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
김성희. 『연극의 세계』. 서울: 태학사. 1996.
김수남. 『공연․ 무대예술』. 경기도: 예니. 1988.
노르베르트 아벨스. 『클라시커 50 연극』. 서울: 해냄. 2003.
버나드 쇼오 . 『피그말리온』. 서울:동인. 1998.
이철우. 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서울 : 한국문화사. 2003.
자료평가
- 많은도움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 bwh2***
(2013.11.25 02:38: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