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교등급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고교 등급제의 개념과 문제제기

Ⅱ고교 등급제의 발생배경

Ⅲ고교등급제에 대한 입장

1> 고교등급제 찬성

2> 고교등급제 반대

Ⅳ고교등급제의 해결방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는 글
나는 고등학교를 시험을 쳐서 들어가야 하는 비평준화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다. 내게 있어서 인생의 첫 실험대였던 고등학교 입학 시험 날 시험을 치고 나서 알 수 없는 허탈함과 안도감에 많이 울었었다. 고등학교 입학식 날 교복을 입을 내 모습을 보며 가족들이 지었던 그 미소는 아직 기억이 생생하다. 그 미소에 난 그저 뿌듯했고 그 교복은 내가 어디를 가던지 모범생 이라는 것을 말해 주었다. 그래서 난 3년 동안 내 교복과 학교에 대한 프라이드가 높았었다.
어느 날 다른 학교를 다니는 친구에게서 중학교 때는 나보다 성적이 좋지 않았던 아이가 고등학교에서는 착하고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 하고 잘 어울리는 아주 멋진 아이라고 칭찬하는 것을 들었다. 어쩌다가 우연히 그 아이의 수능 성적을 듣게 되었는데 나보다 낮았다. 그 때는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 갔었는데 후에 고 3이 되어 내 성적과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을 때 그 아이가 내 수능 점수로는 갈 수 없는 곳에 내신으로 붙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 때는 모든 것이 내 속처럼 좁았는지 난 축하하는 마음 보다는 말도 안돼 어떻게 갈 수가 있어, 나보다 공부도 못하는데 어떻게 갈 수가 있는 거지, 라는 불만이 생겼다. 그 때 어느 신문기사에서 접했던 고교 등급제에 대해서 무조건 적인 찬성을 하게 되었다. 특히나 우리 같은 비 평준화 학교에서는 당연한 것 아닌가 했다.
참고문헌
고교등급제, 정의의 혼란에서 정의의 지향으로, 성열관, 2004년 9월, ㈜ 우리교육
2001 교육적 상상력의 부재, 고교등급제, 서진석, 2001년 11월 , ㈜ 우리교육
고교등급제 _ 서울신문 연재보도, 정인학 교육대기자 , 10월 18일자 , 서울신문사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황정규, 2000,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현황, 장.단점, 대안 및 해결방안 고찰
  • 교육과정을 운영 하는가2-2) 학생들의 성취 2-3) 교원 확보와 전문성 신장 노력Ⅳ.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장․단점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장점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단점3. 신문 기사 자료 Ⅴ.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쟁점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학부모의 찬성 의견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학부모의 반대 의견3. 찬반 논의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 4.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를 둘러싼 쟁점 Ⅵ. 대안 및 해결방안 고찰

  • [교육사회학]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사회“4년에 1번 꼴로 수술대에 오르는 입시제도”- 자주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입시제도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입시제도제4 • 5차 교육과정에 따른 입시제도 234결론 6서론1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입시제도 5교육과정의 변천사교육과정입시제도입시제도 =입시제도가 자기 인생의 평생을 결정한다?입시를 못보면?입시를 잘 보는 사람이 정말 훌륭한 사람? 과거제도?죽어야지서론

  • [교육사회] 고교평준화에 대한 사회적 고찰
  • 교육감들이 학생 수급의 문제나 학교간 불균형 등을 이유로 평준화를 할 상황이 아니고 보류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고교 평준화 확대정책을 보류하고 평준화에 대한 보완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특수목적고 확대 설치, 교육 시설 미비 학교에 대한 투자, 능력별 수업, 학군조정 외에도 지방 도시에 대한 평준화 지속 여부를 교육감에게 위임하는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평준화 지역이던 몇 도시들이 평준화를 해제하기 시작했는데, 1

  • 직업의 필요성, 선택기준, 직업 가치관, 진로선택 방안, 직업준비(취업준비)방안, 고찰 레포트
  • 고찰하고자 한다.① 개인적 요인개개인의 직업적인 적응문제는 개인의 만족한 생활과 사회적으로는 최대한의 인적 자원 활동의 문제와 직결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진로를 선택해야 한다. 서울 진로교육연구회는 진로결정 요인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서울진로교육연구회, 진로교육연구, 제4집, 1996, pp18~20첫째, 지능과 직업이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교육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통해 서울시의 지역간 학교 간 교육격차를 시급히 해소하는 것이 사회적 평등과 통합을 도모하고 서울시 교육발전은 물론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첩경이 된다고 볼 수 있다.따라서 사회적 양극화 현상의 원인이자 해결 실마리라고 할 수 있는 교육격차의 현황과 원인을 진단해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격차를 완화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