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고교등급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고교 등급제의 개념과 문제제기
Ⅱ고교 등급제의 발생배경
Ⅲ고교등급제에 대한 입장
1> 고교등급제 찬성
2> 고교등급제 반대
Ⅳ고교등급제의 해결방안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여는 글
나는 고등학교를 시험을 쳐서 들어가야 하는 비평준화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다. 내게 있어서 인생의 첫 실험대였던 고등학교 입학 시험 날 시험을 치고 나서 알 수 없는 허탈함과 안도감에 많이 울었었다. 고등학교 입학식 날 교복을 입을 내 모습을 보며 가족들이 지었던 그 미소는 아직 기억이 생생하다. 그 미소에 난 그저 뿌듯했고 그 교복은 내가 어디를 가던지 모범생 이라는 것을 말해 주었다. 그래서 난 3년 동안 내 교복과 학교에 대한 프라이드가 높았었다.
어느 날 다른 학교를 다니는 친구에게서 중학교 때는 나보다 성적이 좋지 않았던 아이가 고등학교에서는 착하고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 하고 잘 어울리는 아주 멋진 아이라고 칭찬하는 것을 들었다. 어쩌다가 우연히 그 아이의 수능 성적을 듣게 되었는데 나보다 낮았다. 그 때는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 갔었는데 후에 고 3이 되어 내 성적과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을 때 그 아이가 내 수능 점수로는 갈 수 없는 곳에 내신으로 붙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 때는 모든 것이 내 속처럼 좁았는지 난 축하하는 마음 보다는 말도 안돼 어떻게 갈 수가 있어, 나보다 공부도 못하는데 어떻게 갈 수가 있는 거지, 라는 불만이 생겼다. 그 때 어느 신문기사에서 접했던 고교 등급제에 대해서 무조건 적인 찬성을 하게 되었다. 특히나 우리 같은 비 평준화 학교에서는 당연한 것 아닌가 했다.
- 참고문헌
-
고교등급제, 정의의 혼란에서 정의의 지향으로, 성열관, 2004년 9월, ㈜ 우리교육
2001 교육적 상상력의 부재, 고교등급제, 서진석, 2001년 11월 , ㈜ 우리교육
고교등급제 _ 서울신문 연재보도, 정인학 교육대기자 , 10월 18일자 , 서울신문사
한국교육평가의 쟁점과 대안, 황정규, 2000,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