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일본만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본 론

1. 만화의 어원
2. 일본만화
(1) 일본만화의 흐름
(2) 우주소년 아톰
(3) 성년지 - 4칸 만화의 붐(80년대)
(4) 1986년대의 정보만화
(5) 일본만화의 현재(90년대)
(6) 일본만화의 출판현황
3. 한국 만화계
(1) 한국 만화계에 미친 일본만화의 영향
(2) 일본만화의 침투
(3) 일본만화의 특성과 힘
(4) 일본 복사만화
(5) 반성과 대책


제3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대중매체 중 만화는 그림을 위주로 한 인쇄매체로서 작가가 의도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신속하게 전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문자 해독이 채 안된 아동들은 물론 바쁜생활 속의 현대인들에게 손쉽게 접하고 있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우리는 만화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만화는 현대사회에서 대중오락매체나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혹은 고급예술과 대중매체의 표현하는 장르로 점점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만화왕국이라 불리는 일본의 경우는 만화가 출판물 전체 판매부수의 37.5%를 차지하며, 만화 총판매액은 출판물 전체 판매 금액의 22.9%에 이른다. 일주일 단위로 발행되는 만화 주간지를 주매체로 하여 아동, 청소년 만화에까지 성과 폭력 묘사가 극히 심하여 일본만화의 특색은 철저한 상업만화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만화 산업의 성공으로 세계적인 히트 상품을 내고 있으며 애니매이션 제작도 활발하여 세계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이 초창기부터 만화왕국이었던 것은 아니다. 시대별로 유형을 달리하며 발전해 오면서 지금에 이른 것이고, 이는 만화의 대중성과 밀접히 연관된 것이며 또한 본질적인 만화정신의 변천을 의미한다. 일본만화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본만화가 그 동안 무엇을 표현해 왔는지를 고찰함으로써 일본 만화의 정신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일본 만화변천에 대한 역사적 연구 (논문)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 1991 미진사
만화보기와 만화 읽기 - 1994 한나래
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 - 1996 초록배
http://members.iworld.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전문적 자료...
  • asae***
    (2007.11.13 12:04:00)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일본 대중문화를 읽고 ★ 일본 대중문화 줄거리
  • 대중들이 소비-향유하는 문화라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원래부터 존재 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으로나 문화적으로의 발달로 인하여 발생하였고, 매스컴의 발달과 대중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매스컴의 발달로 인한 일본 대중문화도 적극적으로 발달 하게 되었다고 소개한다. 또 tv를 통해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보고 일본영화를 보면서 청춘을 즐겼던 기성세대와 오늘날 일본만화를 모두 섭렵하고 있고, 일본 패션잡

  • 만화제국 일본
  • 만화사업에서 모범 텍스트로 대접받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망가라는 발음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일본 특유의 만화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만화는 출판사업의 한 분야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산업과의 연관성이 매우 큰 분야이기도 하다. 일본에서 인기있는 만화는 에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컴퓨터 게임으로 개발되고 티비 드라마나 극장용 영화로도 만들어 지기도 한다. 일본 만화는 만화 그 이상의 의미를 뛰어넘어 일본 대중문화의

  • 한류의 본질을 찾다
  • 일본의 문화가 정식 개방되려 했을 때,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왜색이 짙은 일본의 문화를 들여온다며 국내 여론이 들끓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일본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이 다 한국의 TV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이었고, 꽤나 많은 가요가 J-POP을 표절 중이었다. 대중문화뿐만이 아니다. 처음 아이폰이 국내에 정식으로 들어왔을 때, KT를 제외한 통신사와 언론이 악덕기업 애플이 한국을 침략한다며 난리가 났었지만 아이폰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여

  • 일본만화의 한국어 오염
  • 문화에 영향을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예로 ‘괜찮으세요?’ 라는 질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 긍정의 표시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것은 부정의 표시이다. 우리나라 사람은 고개를 끄덕였기에 긍정의 표시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분명 부정의 표시를 보냈는데 반응이 없는 것을 보고 화를 낼 지도 모르는 것이다. 3) 일본만화의 언어일본만화의 언어를 살펴봄에 있어 몸짓언어와 문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2
  • 사람들도 즐겨 먹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됩니다.이제는 한류라는 문화가 자생적으로 번져나간다는 막연한 기대보다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한류를 학문적인 체계로 심화시키고 이것을 경제 경영 정신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한류학 체계로 만들어서 한류를 통해서 인류화 작업을 이번기회에 우리 국민 모두가 각자의 것으로 만드는 국가와 인류프로젝트로 승화시켜야 한다.출처 : http://www.kati.net/export/insamkr.htmhttp://www.kocca.kr/start.j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