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Ⅱ.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및 범위 2. 조사 방법
Ⅲ. 이론적 배 경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
3. 수용자 이론
4.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4-1. 청소년의 개념
4-2. 청소년기의 특징
4-3. 매스미디어 수용자로서의 청소년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 일반적 사항
2. TV 이용 행태
3. TV 이용 동기
4. 청소년의 TV시청과 모방효과
5. 청소년의 TV시청과 충동효과
6. 청소년의 TV시청과 교육효과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사회로, 인간은 언제 어디서나 매스미디어와 접하게 된다. 매일 잡지, 라디오, 신문, 텔레비전을 접하고 있으며, 한시도 매스미디어와의 격리 속에서는 일상생활의 영위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우리가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매스미디어는 특히 성장기에 있어 외적 자극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고, 청소년의 정신적 발달을 촉진하고 그들의 지적·문화적 환경을 결정하는 등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단순하게 수동적으로 매체 프로그램을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분별력과 비판 능력을 갖고 매채를 활용함으로써 매스미디어가 시대를 만들어 가는 데 적극적 동참하는 수용자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매스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는 많은 연구가 있었다. 특히 텔레비전의 경우 현대 사회의 가장 강력한 문화 도구로서의 상징적 기능을 통하여 현실 사회 대중의 인지 계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텔레비전은 선택적 제시와 특정 주제의 강조, 이미지 형상화를 통해 수용자들의 사고, 가치, 태도,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저명한 언론학자 Walter Lippman은 '머리 속의 상(picture in our head)' 이라는 용어로 미디어의 현실인식 기능을 개념화 시켰다. 그에 따르면 현실세계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대중이 직접적인 체험으로 현실을 인식하기는 불가능하고 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현실 세계를 머릿속에 키우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진 머릿속의 상은 수용자의 사고, 태도, 행동을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 사회학', 양서원, 1992.
김우룡,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 1995.
도종수 외, '청소년 생활 실태 및 의식조사 연구',한국청소년 개발원,1992
문화체육부, '청소년 백서', 문화체육부, 1996.
문화체육부, '청소년의 대중매체 건전활용 방안 연구 - 영상 매체를 중심으로',문화체육부,1997.
박유봉,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방송위원회, 청소년 TV 시청행태 조사 연구 종합보고서, 방송위원회,1997.
이규종,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문화사,1986.
이정춘, '매스미디오의 효과 이론',나남,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사회학] 청소년문화의 변천
  • 오늘날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의 의미와 성격1)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는데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청소년들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90년대부터 사회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1992년에 ‘뉴 키즈 온더 블록’이 가져온 충격적인 이슈를 통해서 초기의 청소년문제에서 청소년문화로 바뀌었다.① 청소년문화에 관한 논점의 차이 : 각 계층마다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

  • [매스컴] 청소년에 대한 TV방송의 유해성과 해결방안 모색
  • 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이렇듯 텔레비전은 다른 매스미디어에 비해서 오락성이 높고 내면화가 쉽게 이루어지며, 매체특성상 일방통행적이고, 즉시적이고, 고도로 시각적이다. Morie Winn, The Plug-in Drug, New York :The Viking Press, 1977.그러므로 텔레비전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2) TV 방송의 영향력과 청소년과의 관계매스미디어가 지배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태어나고 성장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청소년과 사회적 행동1. 사회화 과정(1)사회화 과정 -생물학적인 존재(유기체)가 사회의 규범, 가치관 사회적역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유기체가 문화를 습득하는 과정)(2)언제이루어지나- 태어나면서 시작하여 미성년동안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평생동안 진행된다. (사회 변화가 꾸준히 일어나고 있으므로)(3)사회화의 대행자(사회를 대신해서 사회화시키는 사람이나 기관)가정, 학교, 직장, 부모, 교사, 동료, 친구, 교회, 각종단체, 매스컴. 초

  • [경제, 사회, 방송, 정보통신, 매스컴] 올림픽이 매스컴을 통해서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 미디어라고 한다. 이러한 매스미디어가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개인, 가정, 학교, 직장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이 넓다. 매스컴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두 가지 측면인 순기능과 역기능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이해관계와 견해가 다양하므로 언제나 서로 다른 이해관계들과 견해들 사이의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매스 미디어는 이렇

  • [청소년 성매매와 원조교재]청소년의 원조교제와 매매춘
  • 문화적구성1)일본에서의 원조교제의사회적구성2)원조교제에 대한 일본인들의 의식 및 태도3)일본사회에서원조교제의 원인2.한국사회에서원조교제의의미 및 원조교제에 대한태도1)청소년매매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환경적요인3.주요국가의 청소년매매춘에 대한현황4. 원조교제 사례Ⅲ결론보고서를 하면서 느낀점참고문헌Ⅰ서론한국 사회에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원조교제(援助交際) 및 매매춘에 대한 심리학 분야에서의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