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법] 양심적병역거부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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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병역법 제88조 제1항 제1호 위헌제청사건(2004.8.26, 2002헌가1)

Ⅲ. 양심의 자유에 대한 검토
1. 양심의 자유의 의의
2. 양심의 자유의 내용
3. 양심의 자유의 제한과 한계
Ⅳ. 양심적 병역거부권의 문제
1. 양심적 병역거부의 의의
2. 외국의 사례와 국제적 기구의 견해
3. 학설 및 판례
4. 소결론

Ⅴ.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형사처벌의 적정성

Ⅵ. 대체복무제의 가능성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종교적 신념에 의해 국방의 의무를 거부해 오던 사람들이 최근에는 소위 대체복무라는 이름하에 현행 병역제도가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양심의 자유에 위반된다. 소수자의 인권이 유린되고 있다. 사이비신자는 쉽게 가려낼 수 있다. 자신들을 처벌하는 것은 국익면에서 아무런 실익이 없다. 다른 나라에서도 대체복무제를 시행하지만 아무런 문제점도 없다. 유엔인권위에서 결의를 한 바 있다.'등등의 주장을 하면서 대체복무제가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5월 21일 서울 남부지법 이정렬판사가 소위 양심적 병역거부를 주장하는 특정 종교 신자들에게 무죄를 선고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논란은 더욱 치열해졌다. 그 후 지난 7월 15일 대법원 전원합의부에서 양심의 자유를 이유로 군입대를 거부한 혐의(병역법 위반)로 기소된 자에 대하여 "양심의 자유가 국방의 의무에 우선할 수 없고 헌법상 기본권 행사는 타인과 공동생활을 영유하면서 모든 기타 법질서에서도 이탈해서는 안 된다. 병역거부에 대한 형벌 규정을 두거나 대체복무제를 도입하는 것은 입법자의 재량이라며 병역거부자에게 대체특례의 기회를 주지 않고 형벌만 주는 것은 책임의 정도에 걸맞은 벌을 줘야한다는 헌법상 "과잉금지"나 "비례원칙" 에 어긋나지 않으며, 종교 차별도 아니다"라 하여 유죄를 선고하였다.
참고문헌
김철수, 헌법학개론, 제14전정신판(박영사, 2004)
권영성, 헌법학원론, 개정판(법문사, 2004)
허영, 헌법이론과 헌법, 신정9판(박영사,2004)
홍성방, 헌법학, 개정1판(현암사, 2004)
성낙인, 헌법학(법문사, 2003)
권영성·신우철, 신고 헌법학 연습(법문사, 1999)
김문현, 사례연구헌법, 개정판(법원사, 2004)
정회철, CASE·단문헌법(한울, 2001)
금동흠, 단권화 헌법강의, 전정판(법률출판사, 2003)

김병열, '종교적 신념에 의한 병역거부자들에 대한 대체복무허용요구의 부당성', 고시계 2004/7
이재승, '양심적 병역거부권에 대한 옹호', 고시계 2004/7
김재윤, '양심의 자유', 서강대 대학원 2002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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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하여목차서론본론1, 우리나라 병역제도 개관2, 양심의 개념적 정의3, 양심의 자유란 무엇인가?4, 양심의 자유의 제한과 한계5, 양심적 병역거부권에 대한 학설6, 우리나라의 병역 체계7, 대체복무제도의 개념8, 대체복무제도의 종류9, 대체복무제도의 의의와 한계결론: 해결방안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에서 종교적 차원의 병역거부사례가 발생한 것은 일제하인 1939년 33명의 「여호와의 증인」신자들이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된 것이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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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재판소의 판시 중 재판관 5명이 “입법자는 헌법 제19조의 양심의 자유에 의하여 공익이나 법질서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법적의무를 대체하는 다른 가능성이나 법적의무의 개별적인 면제와 같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양심상의 갈등을 완화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판시하였음을 들어 대체복무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하여 대체복무제도를 도입하여 병역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그들이 처벌을 받아 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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