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현대교육(개화기 교육, 주권상실기 교육, 주권회복 후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한국의 현대교육

I. 개화기의 교육
1. 민족지도자의 교육 구국운동
a) 사립학교 설립
b) 원산학교
2. 선교사의 교육활동
a) 배재학당
b) 이화학당
c) 교육사적 의의

II. 주권상실기의 교육
1. 식민지 교육정책의 비교
2. 무단적 식민교육기
3. 유화적 식민교육기
4. 황민화 교육기
5. 주권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a) 3.1 운동의 교육적 의미
b) 조선 민립대학 설립운동
c) 동아일보사의 브나로드운동
d) 그 외 사회교육 운동

III. 주권회복 후의 교육
1. 미군정기의 교육
a) 조선교육심의회
b) 한국교육의 기틀
2. 대한민국의 교육
a) 전쟁의 상처와 교육
b) 군사정권하의 교육
3. 북한의 교육
a) 북한 교육의 방향
b) 북한 교육제도
본문내용
한국의 현대교육

전통적인 교육체제와 현대 서구식 교육이 교체되는 구한 말기부터를 한국의 현대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를 구한말 개화기의 교육과 주권이 상실되었던 일제하의 교육 그리고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은 해방 후 미군정기와 정부수립 이후의 교육을 합하여 알아본다.

I. 개화기의 교육

조선은 개국하면서 불교를 밀리하고 중국과 더불어 유교(성리학)를 정치적 이념으로 하여 나라의 체제를 유지해 오다가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대내적으로는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이 심화되고, 대외적으로는 서양의 자본주의가 아시아를 식민화하려는 정책에 편승한 일본 제국주의 침략에 의하여 부득이 1876년 강화도조약을 체결, 나라의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그 이후 조선은 미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등 여러 나라와 통상수호조약을 맺어 개화기를 맞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력이 약했던 대한제국의 한반도는 열강의 각축장이 되고 말았다. 조선은 그 난관을 극복하지 못하고 1910년 일본의 조선 늑탈로 국권을 잃었고, 한민족사는 단절되는 비운을 맛보게 되었다.
국권을 상설하기 전, 나라가 품전등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교육입국의 정신을 내세우고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그 첫 번째는 민족지도자의 교육운동이었고, 두 번째는 기독교 선교사의 교육운동이었으며, 세 번째가 정부주도하에 전개된 교육운동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해방 전후의 여성운동에 대한 고찰
  • 아닐까.첨부 참고문헌 목록여성정치학 입문(강경희 외, 들녘)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개화기부터 해방기까지) (이배용 著, 들녘)여성의 눈으로 본 한일 근현대사 (한일여성공동역사교재 편찬위원회, 한울아카데미)한국의 식민지근대와 여성공간 (태혜숙, 여성문화이론연구소)한국근대여성개화사 (이현희, 한국학술정보)통일지향 우리민족 해방운동사(강만길 외, 역사비평사)한국 여성 근대화의 역사적 맥락 ( 박용옥 著, 지식산업사)

  • 구한말 이후 서북지방의 의미
  • 후에도 ‘민족주의 좌파’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은 팽팽한 긴장관계를 갖고 있었다.다음으로는 사회주의 진영의 합법적 정치운동론과 민족협동전선 논의를 통해 민족문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자. ML계는 새로운 운동 형태인 합법적 정치운동을 제기함으로써 사회운동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이론투쟁을 주도할 수 있었다. 그러나 ML계 사회주의자들은 민족주권적 인식과 계급주권적 인식사이에서 동요하고 있었다. ML계는 총체적 무산자론을 바탕으

  • [교육사] 근대의 공교육- 주권상실기의 교육과 해방후의 교육
  • 한국인의 감정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명목상이었을 뿐, 근본적인 시정은 보지 못하였다. 즉, 조선교육회를 통한 조선민립대학설립운동을 탄압하여 설립을 막았으며 보통학교 수업연한 6년은 지방의 사정에 따라 5년 또는 4년제로 계속 존속되었던 것이다. 우리민족은 조선민립대학설립운동외에 브나로드운동 및 문자보급운동등을 통하여 주권회복을 위한 민족교육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갔다. 하지만 조선교육회는 이후 관변단체로서 일본 교육의

  • [국문학사] 개화기 시대 연구 -율문, 신체시, 개화기 소설을 중심으로
  • 후, 한국이 일본과 노국 틈바구니에서 간신히 주권을 지키고 있던 위기의 시대에 나타난 민간 신문의 효시로 알려진 서재필 발간의≪독립신문≫은 국문체를 사용하고 있다. ≪독립신문≫은 철저히 외국인 위주라는 의도적 측면과 함께 군주 중심의 태도를 견지했다. 이 신문의 자강독립 사상은 오직 교육에 달려있다고 보는 직선적인 사상이고, 이 개화사상은 미신을 비판하는 기독교적이라는 것이다. 국문체를 사용한 이유는, 남녀 상하 귀천이 모두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후에도 언론계에서 활동하며 민족운동을 계속했다. 그러나 이런 이광수가 친일 쪽으로 그 행동양태를 옮기기 시작한 것은 ‘동우회사건’을 겪고 나서부터다. 김용직, 『한국현대시사 2』, 한국문연, 1996.1940년 창씨개명 이후 그는 ‘조선문인협회’와 ‘대동아문학자대회’ 등에서 중책을 맡았고, (논설), (시), (소설), (수필) 등 모든 문학 장르에서 일제를 찬양하는 글을 발표하며 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