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폴렛의 접근, 호손실험,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관계론

I. 폴렛(Mary Parker Follet)의 접근

II. 호손(Hawthorne)실험
1. 조명실험(1924~1927)
2. 계전기 조립실험(1927~1929)
3. 면접계획(1928~1930)
4. 배전기권선작업시잘실의 실험(1931~1932)

III.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본문내용
인간관계론

고전적 조직이론이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조직의 구성요소인 인간을 통제의 대상으로 하구 통제의 궁극적 목적을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을리는 등의 비인간화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이러한 비인간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관계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은 "생산과정에서 인간의 사회 ․ 심리적 변인에 작용을 가하면 생산성은 증가될 것이다"라는 기본가정에서 출발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성취지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인간의 경제적인 욕구충족에 급급한 관리방법보다는 오히려 사회 ․ 심리적인 욕구의 충족에 의해 관리자와 종업원 간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1. 폴렛(Mary Parker Follet)의 접근

인간관계론에 대한 최초의 공헌자는 폴렛(M. P. Follet)이다. 그녀는 행정에 심리적인 측면을 다룬 최초의 학자로.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칙과 정태적인 조직원리에 역동적(力動的)인 감정과 창의적인 민주정신을 도입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1 레포트
  • 인간적인 관리방법은 점차 현대사회에서 인기를 잃게 된 것. *시기 :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발전- 주요 학자: 폴렛 , 메이요, 뢰스리스버거폴렛 인간관계론에 대한 접근의 첫 실마리 제공조직운영에 심리학적 관점을 최초로 인식조직관리에 대한 사회 심리학적인 측면 강조“협력”의 개념을 강조 호손실험의 계기이자 인간관계론의 성립배경제 1절 인간관계론의 성립시대적 배경제 1절 인간관계론의 성립노동자들의 교육수준 ↑ 생활수

  • [행정.교육]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1> 고전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2. 행정관리론3. 고전적 관리론과 교육행정4. 고전적 관리론의 특징과 비판2> 인간 관계론1. 인간 관계론의 기본가정 2. 인간 관계론의 내용3. 인간관계 접근론자들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3> 행동과학적 접근1. 행동과학의 의의2. 행동과학 이론의 내용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4> 1970년대 이 후r교육행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론
  • 교육수준이 성장해 인간으로서의 대우를 받기 원하기 시작하면서 인간 관계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인간 관계론은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인간의 정서, 감정적, 사회적, 심리적, 비합리적, 비공식적, 비제도적 요인에 초점을 두어 인간을 관리하는 기술 방법을 행정관리로 전환시킨 이론체계이다. 인간관계론 발전에 공헌한 폴렛(M. P. Follett)과 호손(Hawthorn) 연구를 수행한 메이요(E.Mayo)와 그의 동료들의 이론이 있다. 폴렛(M. P. Follett)은 조직의 심리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고전적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개방체제이론, 대안적 이론)
  •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고전적 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이론, 개방체제이론, 대안적 이론)목차*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Ⅰ. 고전적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론3. 관료제 이론4. 고전적 조직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Ⅱ. 인간관계론1. 인간관계론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Ⅲ. 행동과학이론Ⅳ. 개방체제이론Ⅴ. 대안적 이론* 참고문헌* 교육행정 주요 발달이론교육행정이론 발달의 정리는 교육행정 현상에 관한 설명을 완

  • [교육행정] 인간관계론에 대해서
  • 폴렛이 인식한 문제는 본질적으로 개인과 집단을 조화시켜 협력의 개념을 성립시켰고, 이와 같은 사상적 기초는 호손 실험의 계기가 되었다.2. 메이요의 호손실험연구 1) 호손공장실험(1924-1932)호손연구는 인간관계론의 고전적 접근에 대한 반발과 Follet의 조직심리연구에서 민주적 정신과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가 조직의 기본적 문제라는 데서 실시되었다. 호손 공장에서 메이요(Elton. Mayo)와 뢰슬리스버거(Fritz. J. Roethlisberger)를 중심으로 그 동료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