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개념과 원리, 스트레스의 평가, 발달단계별 스트레스(유아기, 학령기,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질병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스트레스
I. 스트레스의 개념
II. 스트레스의 원리
III. 스트레스의 평가
IV. 스트레스와 인생
1. 유아기, 학령기의 스트레스
2. 사춘기, 청년기의 스트레스
3. 중년기의 스트레스
4. 노년기의 스트레스
V. 스트레스와 질병
VI. 스트레스 대처방안
VII. 스트레스와 운동
1. 운동종목의 선택
2. 운동방법과 태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트레스
I.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영어권에서 15세기경부터 압력(pressure) 또는 물리적 압박(physical strain)의 뜻으로 쓰여지기 시작했으며, 17세기 경 그 의미는 공학이나 건축분야로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하여 역경(hardship) 또는 곤란(adversity)의 의미로 받아들여졌으며, 20세기에 들어서서는 질병이나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간주되기 시작했다.
1920년대 생리적인 "전투 혹은 탈출J 반응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Cannon에 의해서 처음으로 stress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1930년대 말경 현대과학의 영역에서 최초로 스트레스 개념을 제시한 사람은 Hans Seyle이다. Seyle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적 자극 원인을 스트레스 요인(stressor)이라고 부르고, 이러한 요인에 의한 유기체의 소모적인(wear and tear) 비특이반응(nonspecific reaction)을 스트레스라 불렀다.
그는 이러한 반응을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와 같은 것에 의한 신체적 불균형 상태에 의해 초래된 것으로 보았고, 긍정적 또는 부정적 사건 모두가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긍정적 스트레스는 'eustress', 부정적 스트레스는 'distress'라고 명명하였다.
또한 Seyle는 심리적 사건들이 물리적 스트레스 요인과 동일한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스트레스는 항상 정도의 문제로서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혹은 그 강도가 높을 때,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의하여 유발된 비특이적인 신체반응을 일반 적응 증후군(general adaption syndrom)이라고 칭하고, 경계반응단계, 저항단계, 탈진단계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유해한 자극이나 상황에 의하여 발생하는 유기체의 역동적인 상태로서 개념을 정의하는 접근법이 있으며, 스트레스를 변화와 적응을 야기하는 상황을 의미하는 또 다른 측면의 접근법이 있다. Halms와 Rahe에 의해 체계화된 접근법은 여러 가지 생활여건이 스트레스 상황에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사건들이 개인의 생활에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게 되고 개인의 적응능력의 역치(threshold)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현재까지 스트레스의 개념은 크게 3가지 모델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response based model stress)이다. Seyle와 초기 연구자들에 의한 외적 조건에 대한 생리적 반응으로서의 초기 스트레스 개념으로서 모든 요구에 대한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 즉 적응을 요구하는 모든 자극에 대한 반응을 스트레스라고 보는 관점이다.
- 참고문헌
-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단계와 교육발달단계모형, 시기별 읽기지도, 발달단계와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성발달단계 교육, 발달단계와 성발달단계 프로그램, 발달단계와 인간발달단계, 발달단계와 인지발달단계, 에릭슨발달단계 분석
- 2018년 정신건강론-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과 연결지어 분석
- 가족건강간호학 2023] 1.가족건강사정도구 특성, 활용 방법 및 장단점, 가족간호진단에 활용 가능한 간호진단 분류체계 -가족건강간호학 2.가족발달이론의 특성, Duvall 가족생활주기 발달과업 -2023년 방송대 가족건강간호학 중간과제물, 가족건강간호학
- 가족의 개념, 가족생활주기, 가족문제, 가족치료모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족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