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의 주요개념과 집단상담과정,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기본 원리
3. 비합리적 신념
4. 합리적 신념

I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I. 집단상담의 과정
1. 합리적 목표 설정
2. A-B-C-D-E 모형
3. REBT 단계별 상담과정
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의 탐색(C)
나. 상담목표의 설정
다. 선행사건의 탐색과 명료화(A)
라.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교육(B-C)
마. 신념의 탐색(B)
바. 논박의 수행(D)과 효과성 검증(E)

IV. 집단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가. A-B-C 이론 교육
나. 비합리적 신념 논박
다. 암시
라. 유추기법
마. 심리교육적 방법
바. 자기 진술문을 가르치는 기법
2. 정서적 기법
가. 무조건적 수용
나. 합리적 정서적 상상
다. 유머의 사용
라. 수치심 제거 연습
마. 역할 연기
3. 정서적 기법
가. 강화
나. 과제
다. 자극 통제

V. 평가
본문내용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1) 주요 개념

합리 ․ 정서 ․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에서는 내담자들이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를 도전하게 하고, 직면시키며, 탐색하도록 하는 능력과 의지를 지녀야 한다. 특히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는 집단 상담에서 통찰한 내용에 대한 변화는 행동의 실천의지에 달려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합리적인 사고에 도전하고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1) 인간관

REBT에서의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잠재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즉, 인간은 가치를 보존하고, 행복을 누리고, 사고하고, 말하고, 다른 사람과 친분을 맺고 스스로 성장시키고, 자아를 실현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간은 스스로 파괴하고, 일을 뒤로 미루고, 실수를 계속 반복하고, 참을성이 없고, 완벽하려 하며, 자신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Corey, 1666). 따라서 모든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나타내며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한다. Ellis(1962)는 인간의 사고는 그들의 감정이나 행동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Ellis는 인간이란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생물학적 존재임을 인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은 독특하고, 고유하며, 한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이성적인 존재로 지각한다. 그리고 El는 인간을 자아실현하는 경향성을 지닌 모습으로 지각하는 실존주의적 견해에도 완전히 찬성하지 않는다. 인간은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행동하는 강한 본능적 경향을 지닌 생물학적 존재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Ellis가 가정하는 REBT의 중요한 인간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Ellis & Dryden,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 레포트
  • 행동을 학습하기보다 깊이 있는 자기이해를 위해 과거 속으로 깊이 탐색해 들어가 문제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해결 시도이다.(3) 일종의 ‘뿌리치료’ 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의 주요방법(1) 자유연상법어떤 대상과 관련하여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기억들을 아무런 수정도 가하지 않고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유연상을 하는 과정에서 증상과 관련된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들이 차츰 드러나게 되며, 상담자는 이를 통

  • 가정폭력 레포트
  • 집단프로그램과정 중심 정신역동적 치료샌더스는 과정중심/적동역동적 접근에 기초한 가정폭력 치료 모델을 개발하였다. 샌더스의 모델은 남성의 가해와 성정치학에 따른 직면기법보다는 가해자의 경험을 이해해는 것을 강조하고 남성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도록 하는 접근이다. 이 모델은 남성들은 안전한 환경 하에서 아동기의 고통과 상실을 애도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샌더스는 남성들이 경험한 자기감에 대한 위협과 손상을 강조하는 여러

  • 아론 벡(Aaron T.Beck), 엘리스(Albert Ellis)의 인지이론
  • 합리적인 욕구와 그가 내가 바라는 식으로 해동해 주었으면 하는 비합리적 욕구를 극복한다면 나는 그와 보낸 시간에서 커다란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다 엘리스는 자신의 이론의 축도(epitome)이다. 그는 진실로 다른 사람의 인정에 의존하지 않는 듯이 행동하였다. 이형득 외 공저(1998).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pp261-265.2. 주요개념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http://members.namo.co.kr/, 2002.04.01RET는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생각과 비합리

  •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교육
  • 인지행동치료교육차 례Ⅰ.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징Ⅱ. 인지행동모델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이론Ⅲ. 인지행동치료의 실천과정과 기법Ⅳ. 특수교육에서 인지행동치료의 적용Ⅴ. 인지행동치료의 평가와 한계점Ⅰ. 인지행동치료의 개념과 특징1. 개념‘인지행동’이론은 언어의 조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인지행동의 개념은 이와 같은 두 가지 관련된 심리학에서 유래되었으며, 역사적으로

  • [인지치료][인지][치료][인지치료 기본원리][인지치료 영향][인지치료 적용]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인지치료의 영향, 인지치료의 적용,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 인지치료의 사례, 인지치료 관련 제언 분석
  • 상담/치료자는 내담자들의 신념과 태도가 그들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이해하도록 돕는 촉매자와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인지 심리상담/치료자들은 내담자에게 끊임없이 능동적이고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내담자들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내담자들에게 자신이 심리상담/치료자가 되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인지치료의 적용1) 인지적 기법의 적용내담자의 자동적 사고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