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의 주요개념과 집단상담과정,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하고 싶은 말
-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기본 원리
3. 비합리적 신념
4. 합리적 신념
II. 집단상담자의 역할
III. 집단상담의 과정
1. 합리적 목표 설정
2. A-B-C-D-E 모형
3. REBT 단계별 상담과정
가. 정서적, 행동적 결과의 탐색(C)
나. 상담목표의 설정
다. 선행사건의 탐색과 명료화(A)
라.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교육(B-C)
마. 신념의 탐색(B)
바. 논박의 수행(D)과 효과성 검증(E)
IV. 집단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가. A-B-C 이론 교육
나. 비합리적 신념 논박
다. 암시
라. 유추기법
마. 심리교육적 방법
바. 자기 진술문을 가르치는 기법
2. 정서적 기법
가. 무조건적 수용
나. 합리적 정서적 상상
다. 유머의 사용
라. 수치심 제거 연습
마. 역할 연기
3. 정서적 기법
가. 강화
나. 과제
다. 자극 통제
V. 평가
- 본문내용
-
합리정서행동상담) 합리-정서-행동주의적 집단상담
1) 주요 개념
합리 ․ 정서 ․ 행동주의적 집단 상담에서는 내담자들이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를 도전하게 하고, 직면시키며, 탐색하도록 하는 능력과 의지를 지녀야 한다. 특히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는 집단 상담에서 통찰한 내용에 대한 변화는 행동의 실천의지에 달려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합리적인 사고에 도전하고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1) 인간관
REBT에서의 인간은 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 사고를 할 수도 있는 잠재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즉, 인간은 가치를 보존하고, 행복을 누리고, 사고하고, 말하고, 다른 사람과 친분을 맺고 스스로 성장시키고, 자아를 실현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간은 스스로 파괴하고, 일을 뒤로 미루고, 실수를 계속 반복하고, 참을성이 없고, 완벽하려 하며, 자신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Corey, 1666). 따라서 모든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나타내며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다고 한다. Ellis(1962)는 인간의 사고는 그들의 감정이나 행동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Ellis는 인간이란 본능에 의해 움직이는 생물학적 존재임을 인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은 독특하고, 고유하며, 한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이성적인 존재로 지각한다. 그리고 El는 인간을 자아실현하는 경향성을 지닌 모습으로 지각하는 실존주의적 견해에도 완전히 찬성하지 않는다. 인간은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행동하는 강한 본능적 경향을 지닌 생물학적 존재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Ellis가 가정하는 REBT의 중요한 인간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Ellis & Dryden,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