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영아발달]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아울러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하고 싶은 말
-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 1~2세 영아의 일과운영
1) 만1세 영아의 일과운영
2) 만2세 영아의 일과운영
3.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전문성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들에선 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과 이론위주의 수업으로 배웠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접하기 어려워서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영아의 발달 과정 및 변화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현장의 교사들은 영아들을 보육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현장에 있는 교사들과 앞으로 현장에 나갈 예비교사들이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영아의 체중은 대체로 남아가 여아보다 무거운데, 생후 1년이 되면 출생 시기의 약 3배 가량이 되며, 2년이 되면 출생 시의 약 3.7배로 성인 체중의 1/4이 된다. 신장의 발육은 생후 2년 내의 성장기가 특히 크며 연령이 낮을수록 그 정도가심하다. 전반적으로 이 시기의 영아들은 키와 몸무게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걷기가 시작되면서 혼자 걷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동능력이 생기게 되면서 운동 능력 면에서 무력하던 영아들은 생후 첫 2년 동안 독립적이고 이동적이 되어간다.
- 참고문헌
-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심현정(2002). 영아의 새로운 환경의 적응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용주(2002).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세계 구성과정.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나경(2008). 만 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활동지도안] 체육과 교양과목 수업지도안, 체육과 교양수업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수업 지도안작성, 이제 건강도 스펙이다 수정 다운 홍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