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현대의서양문화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권력과 진리의 문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 (니체와 푸코 공통점)
- (현대의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니체가 제시한 권력에의 의지의 개념을 통하여 니체의 권력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푸코가 제시한 판옵티콘의 개념을 통하여 푸코의 권력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니체와 푸코의 사상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한 뒤 두 학자의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 대한 유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목차
-
1. 현대의 서양문화 들어가기
2. 권력과 진리의 문제 ? 니체의 관점
1) 니체 철학의 근본 개념 <권력에의 의지>
2) 니체가 바라보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
3. 권력과 진리의 문제 ? 푸코의 관점
1) 푸코의 <판옵티콘>
2) 푸코가 바라보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
4.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현대의 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과제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의 과제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권력과 진리에 대한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니체와 푸코가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의 권력과 진리에 대한 그들의 사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 난 후에 이들의 유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니체는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면서 부여받는 물리적인 힘의 구조를 통하여 인간의 권력 구조를 설명하였다. 그는 인간이란 존재는 이러한 물리적인 힘으로 인하여 자신의 월등함을 남들에게 나타내고자 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우월감을 과시하고 이를 지향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권력이 탄생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니체는 이러한 개념에서 ‘권력에의 의지’라는 용어를 제시하였다. 즉, ‘권력에의 의지’의 개념을 살펴보는 것으로 니체가 제시하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 대해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푸코가 바라보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는 그의 저서 <감시와 처벌>을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의 서문에서 역자는 “푸코는 감옥의 역사를 서술한 것이 아니라 감옥과 감시의 체제를 통한 권력의 정체와 전략을 파헤친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감시와 처벌>은 권력이 인간과 신체를 어떻게 처벌하고 감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은 어떻게 태어났는지를 기술한 책이다.”라고 이 책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그는 이 책 속에서 판옵티콘이라는 감옥의 구조를 통하여 감시의 체제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 개념을 통한 권력과 진리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생략)
- 참고문헌
-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용철, 이태주, 이희수, 장일 지음 <현대의서양문화>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역, 나남, 2011
강용수 <니체의 권력의지와 정의> 철학과 문화 Vol.24 No.-, 2012
박홍기 <철학방법론으로서의 '계보학' 연구> 계명대학교 2004 국내박사
서창훈 <하버마스와 푸코 읽기 : 판옵티콘의 교훈 - 푸코 권력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위하여> 한국정치연구회 정치비평 Volume 2 1997 pp:384-398 P.388
송영선 <해석으로서 "권력에의 의지"> 계명대학교 2004 국내석사
양해림 <연구논문 : 니체의 권력이론> 동서철학연구, Vol.76 No.-,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