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교육사상] 중세교육의 역사(중세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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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세교육의 역사

I. 기독교의 교육

II. 봉건사회의 기사교육

III. 고려시대의 교육
가. 관학
1) 국자감
2) 향교
3) 학당
나. 사학
1) 12도
2) 서당
본문내용
중세교육의 역사

유럽의 중세기는 정신적으로는 기독교가 지배하였고, 경제적인 기반은 봉건제도 위에 세워져 있었다. 특별히 기독교는 그리스인들이나 로마인들의 철학과 달랐다. 그리스인들은 개인과 사회가 조화를 이를 수 있으려면 인간이 지적으로 성숙할 때 가능하다고 생작하였고,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들은 이성이 모든 문제해결의 열쇠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그것은 소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데 반하여 기독교는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모두 평등하다고 하는 만민평등사상에 따라서 빈부나 귀천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은 하나님과의 화해를 통하여 지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된다고 믿었다. 이런 기독교의 일관된 신념은 인류문화를 풍부하게 만들었고 교육기회를 확대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1) 기독교의 교육

중세사회를 지배한 것은 기독교의 신앙과 사상이었다. 기독교의 교육은 하나님에게 복종하고 이웃에게 봉사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함으로써 영원히 살 수 있는 내세를 준비하는 것이다. 기독교회는 전통적으로 교육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신앙은 교육을 통하여 가져지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교회에서 세운 여러 종류의 교육기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중세의 교구교회(Parish churches)는 (1) 교구학교를 세워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을 두지 않고 읽기, 쓰기, 음악 등 초등교육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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