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 서양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럽 역사에서 서로마 제국이 멸망(476년) 하고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4-6세기)이 있었던 5세기부터 르네상스(14-16세기)와 더불어 근세(1500-1800)가 시작되기까지의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시기이다.
중세의 철학은 유럽 중세의 기독교적 철학을 의미하며, 중세는 종교의 시대이고
인간중심의 시대가 아닌 신 중심의 시대이며 이성의 시대가 아닌 믿음의 시대 였다.
●중세시대의 교육
로마가 멸망한 476년부터 11세기경 - 중세전기
☞ 기독교 사상이 바탕이 된 종교교육제도, 수도원의금욕주의교육, 스콜라학파의 교육이
주류를 이룸.
11세기~14세기의 문예부흥운동 이전까지 - 중세후기
☞ 비종교적 교육, 즉 세속교육과 무사교육, 상류사회의 대학교육 및 서민층의 시민교육
등이 발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서양 고대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서양문화의 원류는 고대그리스에서 발견되었는데, 서양문화의 뿌리는 크게 헬레니즘(Hellenism)과 헤브라이즘(Hebraism)으로 구성되어있다.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

  • [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에 의하여
  • 교육이라는 틀 속에서 존재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은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플라톤(Platon)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교육은 곧 국가요, 국정이 곧 교육”아라고 하여 국가에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정책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달되어 왔으며, 각각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교육을 행할 때의 적정한 시기와 방법을 도출한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

  • [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측면
  • 언제 가르치는가? -역사적 측면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1)원시시대 교육원시시대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을 시키는 기관이 따로 없었겠지만,교육이 없지는 않았다. 적어도 그 당시엔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을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부족, 이웃, 연장자들이 알려주었을 것이다.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재하진 않았지만 교육은 존재했다는 이야기다.원시시대 교육은 생활 그자체가 교육이여 단순한 형태의 교육이 행하여졌다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제 1부 서양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접근
  • 교육의 역사적 기초1.한국교육1)원시시대교육(1)특징-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2)교육내용-생존에 위한 절실한 필요에 의해 이루어짐. 즉 생활과 직결(3)교육원리① 적합성과 타당성 : 생존을 위한 필요로 목적의식 뚜렷생활필요성 높을수록 중요교육② 학습동기 : 생존과 연결 되어 학습동기가 높음③ 낭비.결손 없는 학습(효율적 학습)의 흐름 : 필요와 흥미에 의한 학습으로 학습의 욕, 학습밀도 높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