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하기 바람.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1) 정의
2) 특징
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
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1) 개인 심리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환경적 요인
(4) 사회적 요인
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
(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 분석
(2) 학교폭력의 가해실태 분석
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역할
(1) 가정에서의 역할
(2) 학교에서의 역할
(3) 사회에서의 역할
3.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폭력예방 시우보우 교육프로그램
(1) 개념
(2) 특징
(3) 구성
(4) 내용
2) 어울림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 개념
(2) 특징
(3) 구성
(4) 내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1) 정의
사전적 의미에서 폭력이란 인간 사이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전반적이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때는 신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적인 것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2) 특징
최근의 학교폭력은 과거에 행해지던 학교폭력과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로 과거의 학교폭력은 소위 「일진회」를 비롯한 폭력서클이 조직적․집단적으로 저지르는 폭력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의 학교폭력은 일반청소년 혹은 소그룹이 집단으로 행하는 폭력으로 형태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 과거의 학교폭력은 폭행, 금품갈취 등 물리적 폭력만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의 학교폭력은 협박, 집단따돌림, 놀림 등 정신적 폭력이 행해지는 등 보다 음습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로 최근의 학교폭력은 특별한 인과관계가 없이 잠재적인 불만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혹은 그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무차별․충동적인 폭력을 행사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재홍 외(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황혜경 외(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김진경 외(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문용린(2006) 학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유형근 외(201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
김종운(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학교현장에 맞춘), 학지사
이병환 외(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김종기,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1
서미숙, 청소년 학교폭력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광주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송명자,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현대문화사, 1996
안숙현,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
지승희 외, 학교폭력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
노효진,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7
박효정 외, 어울림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한국교육개발원, 2013
이우영, 학원폭력 예방지도, 경상남도 울산교육청 중등장학과장,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12.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조 .313. 프로그램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34. 프로그램 진행과정 345. 프로그램 참여도 48Ⅴ. 연구 결과 및 분석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비교 .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1. 가출 청소년1) 우리나라2) 외국2. 가출 청소년의 유형3. 청소년 가출의 원인① 개인적 요인② 가족적 요인 ③ 또래 요인④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2)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 언어폭력 개입전략,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물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언어폭력 개입전략 유아기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2022학년도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 2차 세계대전 이후 복선형 학제에서 단선형학제로 바뀌기 시작하여 버틀러 교육법보수당 의원인 버틀러는 이 백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운명은 우리 국민의 교육에 달려 있다’고 전제, 교육의 기회균등의 새로운 원칙을 선언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4년 상 하 양원을 통과하여, 제정된 버틀러교육법은 이 백서를 구체화한 것으로 주요 골자는 ① 11∼15세 아동의 무상 중등교육, ② 15세까지 의무교육 연령의 연장, ③ 중등학교와 초등학교의 분

  • 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 2001)의 ‘게임이용시간 증가에 따른 영향’이라는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게임 이용 아동 10명 중 1명 정도는 금단, 내성, 조절능력 상실, 강박적 의존 등의 중독증상을 심하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에 빠진 아동들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매일 4~5시간 또는 밤새워 게임을 하며, 심한 경우는 학교를 무단이탈하여 게임을 하기도 한다. 게임은 통계적으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더욱 관심을 갖으며 특히 아동시기에 많이 접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