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인사이드 공통] 동서독과 남북통일의 다른조건, 유사점,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통일인사이드 공통)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 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 통일인사이드 공통)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 경험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그로부터 다양한 교훈을 얻어내려고 해 왔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 통일인사이드3공통) 한반도의 남북한통일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경험을 주의깊게 분석하여 답변하거나 정리0k
- [방통대 2016-2] 동서독과 남북통일의 다른조건, 유사점,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16년 2학기 통일인사이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통일인사이드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통일인사이드 |
공통 |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 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 경험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그로부터 다양한 교훈을 얻어내려고 해 왔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은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과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로 다른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10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십시오---(10점) 3)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10점) |
- 하고 싶은 말
-
- 국문학과 3학년 통일인사이드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통일 과정과 남북한 조건과의 차이점
1) 동서독 분단과 남북한의 분단의 차이점
2) 동서독관계와 남북한관계의 차이점
3) 동서독과 남북의 통일 조건 차이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유사한 점 분석
1)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처한 상황의 유사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조건의 유사점
3)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극복과제의 유사점
3.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과제들
1) 남북한 주민들의 이질성 극복과 민족의 동질성 회복
2) 통일비용 정책
3) 남북한 경제적 격차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제2차 세계대전 후 분단된 국가들 중 우리나라만이 아직도 분단 상태로 남아있으면서 남북한 간에 대치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독일의 통일을 보면서 그들의 통일을 부러워하면서 느낄 수밖에 없는 안타까움은 타의에 의해 분단된 남북한이 서로 극명하게 대치하는 상황 때문일 것이다. 내정체제 속에서 고착화된 남북분단은 냉전체제의 와해 후에 이념의 틀에서 벗어나 실리를 쫓아가는 최근의 국제적 상황에서도 여전히 대치하고 있는 우리의 분단현실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이면서도 다른 상황에 놓여있던 분단 된 독일이 통일되고 통합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 통일은 정치적 통일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통일이다. 긴 분단 속에 많이 이질화 된 남북 주민들이 통일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만 통일 후의 통합과정이 순조로울까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특히 독일의 통일과 통합과정에서 경험하는 것들이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기 때문에 독일의 통일에 대하여 깊이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과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의 다른 점을 분석하고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정리한 후에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경민. 남북한의 정책 선택과 통일시나리오 분석. 한국동북아논총 74권. 2015. p.85-110.
정용길.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동서독관계와 남북관계에의 시사점. 저스티스 통권 제134-2호. 2013. p.466-482.
황인희. 선진통일 이야기. 글마당. 2015. p.19.
현대경제연구원, 통일 한국의 경제적 잠재력 추정, 2014, 4, 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