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인사이드 공통] 동서독과 남북통일의 다른조건, 유사점,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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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통일인사이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통일인사이드
공통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 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 경험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그로부터 다양한 교훈을 얻어내려고 해 왔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은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과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로 다른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10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십시오---(10점)
3)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10점)
하고 싶은 말
- 국문학과 3학년 통일인사이드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통일 과정과 남북한 조건과의 차이점
1) 동서독 분단과 남북한의 분단의 차이점
2) 동서독관계와 남북한관계의 차이점
3) 동서독과 남북의 통일 조건 차이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유사한 점 분석
1)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처한 상황의 유사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조건의 유사점
3)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의 극복과제의 유사점
3.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과제들
1) 남북한 주민들의 이질성 극복과 민족의 동질성 회복
2) 통일비용 정책
3) 남북한 경제적 격차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제2차 세계대전 후 분단된 국가들 중 우리나라만이 아직도 분단 상태로 남아있으면서 남북한 간에 대치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독일의 통일을 보면서 그들의 통일을 부러워하면서 느낄 수밖에 없는 안타까움은 타의에 의해 분단된 남북한이 서로 극명하게 대치하는 상황 때문일 것이다. 내정체제 속에서 고착화된 남북분단은 냉전체제의 와해 후에 이념의 틀에서 벗어나 실리를 쫓아가는 최근의 국제적 상황에서도 여전히 대치하고 있는 우리의 분단현실에서 우리나라와 같은 상황이면서도 다른 상황에 놓여있던 분단 된 독일이 통일되고 통합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한다. 통일은 정치적 통일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실질적인 통합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통일이다. 긴 분단 속에 많이 이질화 된 남북 주민들이 통일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만 통일 후의 통합과정이 순조로울까에 대해서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특히 독일의 통일과 통합과정에서 경험하는 것들이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기 때문에 독일의 통일에 대하여 깊이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과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의 다른 점을 분석하고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정리한 후에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무엇인지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고경민. 남북한의 정책 선택과 통일시나리오 분석. 한국동북아논총 74권. 2015. p.85-110.
정용길. 독일 통일과정에서의 동서독관계와 남북관계에의 시사점. 저스티스 통권 제134-2호. 2013. p.466-482.
황인희. 선진통일 이야기. 글마당. 2015. p.19.
현대경제연구원, 통일 한국의 경제적 잠재력 추정, 2014,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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